에너지경제 포토

박성준

mediapark@ekn.kr

박성준기자 기사모음




두원공과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과 노은희 교수, 제1회 시산연농문학상 수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9.03 18:07
5

두원공과대학교는 미디어문예창작과 노은희 교수가 '친애하는 동무들' 제1회 시산연농문학상(사단법인 시산연농문학회 주관)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수상작 친애하는 동무들은 북한 지하교회의 삶과 신앙을 실적이면서도 서정적으로 형상화한 작품이다작품은 분단 현실을 생생하게 그려내면서 동시에 인간 존엄과 공동체적 가치에 대한 깊은 성찰을 담아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산연농문학상은 문학성과 실험성을 두루 갖춘 중견 작가를 발굴하고 격려하기 위해 올해 신설된 문학상이다.


심사위원장 전세중(송파문협 회장, 시인)는 “이 작품은 북한의 현실과 언어에 관한 한국문학의 지평을 확장한 작품"이라며, “인간의 본질과 진실한 삶의 의미를 종교적 관점에서 간절하게 보여주었다"고 선정 이유를 전했다.


노은희 교수는 수상 소감을 통해 “북한 인권에 관한 이야기를 장편으로 풀어내는 일이 쉽지 않았지만, 약자의 편에서 목소리를 내고자 했다"며 “세상의 그늘을 향한 시선을 잃지 않고.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작품 활동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노은희 교수는 현재 두원공과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과에서 '장르연구'와 '클래식아카이브' 과목을 맡아 학생들에게 문학적 상상력과 창작의 기초를 지도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