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백화점 본점 전경. 사진=롯데백화점
롯데쇼핑의 올해 2분기 잠정 실적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561억원) 대비 27.5% 줄어든 406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같은 기간 매출액은 3조3497억원으로 2.3% 감소했으며, 당기순손실은 -103억원으로 나타났다.
상반기(1~6월) 기준으로는 매출 6조8065억, 영업이익 1889억을 기록했다. 상반기 영업이익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10.5% 늘었다.
소비 양극화 심화와 함께 주요 사업 부문인 그로서리(마트·슈퍼)와 컬처웍스 수요 둔화로 2분기 총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다만, 백화점과 해외 사업의 견조한 성과로 상반기 기준 영업익은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주요 사업부문별로 백화점부문의 2분기 매출은 78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감소했다. 운영 경비 효율화 등 판관비 감소로 영업이익은 14.7% 늘어난 632억원을 기록했다.
해외 백화점 사업도 베트남 전점 총 매출이 늘면서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295억원의 매출을 냈다. 영업이익은 18억원으로 올 들어 2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마트·슈퍼 등 그로서리 사업 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 줄어든 1조2542억원에 그쳤다. 영업손실액도 소비 심리 둔화와 e그로서리 이관 영향 등으로 -130억에서 -453억원으로 적자 폭이 커졌다.
이커머스 사업 부문 역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동반 하락했다. 2분기 해당 부문 매출은 2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 떨어졌으나, 영업손실은 -199억원에서 -84억원으로 100억원 이상 축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에서 전개하는 해외 할인점 부문의 2분기 매출은 3498억원, 영업이익은 90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보다 0.6%, 6.3% 감소했다. 다만, 기존점 중심으로 베트남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늘면서 안정적 성장을 이어갔다.
하이마트는 국내 가전 시장의 업황 부진에도 온·오프라인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홈쇼핑은 상품 포트폴리오 조정 등의 노력에도 TV 시청인구 저조로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감소했다. 컬처웍스의 경우 판관비 효율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내 영화관 사업 매줄 부진으로 -62억원의 영업 손실을 내며 전년 동기(62억원) 대비 적자 전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