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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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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DSR 규제 앞두고 고심…주수익원 발목 잡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6.21 10:44

스트레스 금리 1.5% 일괄 적용
DSR 적용시 카드론 한도↓

지난해 전체 수익 중 17% 수준
성장세 꺾이면 실적 하락

카드론

▲서울 시내에 부착된 카드 대출 관련 광고물. [사진=연합뉴스]

가맹 수수료율 인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카드사들이 '설상가상'을 우려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하는 3단계 스트레스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수익성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규 취급되는 장기카드대출(카드론)은 금액과 무관하게 1.5%의 스트레스 금리가 일괄 적용된다. 가계부채 관리 등을 위한 조치지만, '서민 급전 창구'로 불리는 카드론에 중·저신용자 접근이 어려워진다는 의미다.


본업 부진을 돌파하기 위해 카드론 비중을 높여왔던 카드사도 실적 향상이 발목잡힐 수 있다.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카드론 수익이 가장 크거나 두 번째로 많기 때문이다.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전업카드사 8곳(삼성·신한·KB국민·현대·우리·하나·롯데·BC)의 카드론 수익 총합은 사상 첫 5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전체 수익의 17.7% 수준이다. 카드론을 적게 취급한 BC카드를 제외한 비율은 20%를 넘었다. 가맹점수수료 비중(약 22.7%)과 맞먹는 셈이다.


이에 대해 1금융권에서 대출 받지 못한 차주들이 카드론으로 유입되는 '풍선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반론이 맞서고 있다. 카드사 등 2금융권과 은행권 사이에는 10%p의 격차가 있다는 것이다. 1금융권을 '노크'했던 차주들의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도 언급된다.




그러나 금융당국의 관리 강화로 카드론 확장에 제동이 걸린 가운데 추가적인 '브레이크'가 생기는 것은 문제로 꼽힌다. 실제로 이들 카드사의 카드론 잔액은 올해 들어 39조원대에서 움직이지 않고 있다.


특정 차주가 주담대와 카드론을 포함한 대출 잔액이 1억원을 넘어서면 카드론 한도가 감소하는 등 전체 파이가 악영향을 받는 것을 피하기 어렵다는 이유다. 카드사들도 차주들의 한도 감소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비용 절감 등 내실을 다지기 위해 인력 감축에 나선 상황에서 수익이 줄어들면 타격이 클 것"이라면서도 “취약차주 비중이 줄어들면 연체율 관리에는 도움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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