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농협손해보험이 전 보험상품을 대상으로 '24/365 디지털 보험금 청구 서비스'를 적용한다.
NH농협손해보험이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24/365 디지털 보험금 청구 서비스'의 적용 대상을 모든 보험 상품으로 확대했다.
12일 NH농협손보에 따르면 이는 홈페이지와 모바일을 통해 연중무휴 24시간 이용 가능한 비대면 보험금 청구 서비스다. 기존에는 질병·상해 보험 등 일부 상품에 적용됐으나, 화재·농기계·가축 등 전 상품으로 범위를 넓혔다.
이번 서비스 확대는 최근 도입한 인공지능(AI) 기반 '보험금 자동심사 시스템'과도 연계된다. 고객은 언제든지 디지털 방식으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고, AI가 제출된 서류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간단한 건에 대해서는 보험금을 즉시 지급한다.
고객 중심 디지털 전환을 위한 컨설팅도 진행 중이다. 보험금 청구 뿐 아니라 상품 가입와 계약관리를 비롯한 전 업무 영역에서 디지털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NH농협손보 관계자는 “보험금 청구·심사·지급까지 전 과정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원스톱 업무 프로세스를 구현했다"며 “보험금 지급 소요 기간을 기존 1.1일에서 2027년까지 0.7일로 단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