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획득
아동 권리 보호와 행복한 성장 환경 구축으로 아동이 행복한 도시 조성

▲아동친화도시(CFC, Child Friendly City)' 인증을 공식 획득했다./제공=해남군
해남=에너지경제신문 백준 기자 해남군이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CFC, Child Friendly City)' 인증을 공식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인증기간은 2029년 6월 1일까지 4년간이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고 아동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아동에게 친화적인 환경을 가진 지역사회를 의미한다.
유엔아동권리협약(UNCRC)을 기반으로 아동의 생존·보호·발달·참여 권리가 체계적으로 보장되는 도시만이 받을 수 있는 국제적 인증으로, 아동의 권리가 온전히 존중받고, 정책 전반에 아동의 목소리가 반영되는 도시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하고 있다.
해남군은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지난 2022년 조례 제정을 시작으로 전담 부서 신설과 아동친화도시 실태 표준조사, 아동친화도시 4개년 중점사업 발굴, 아동권리 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해남군은 '아동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아동친화적 공간 조성에 힘써왔다. 대표적으로 해남읍에 조성된 친환경 목재놀이터는 자연 소재를 활용해 아동의 창의력과 감성을 키우고, 지역 아동과 보호자의 의견을 반영한'참여형 공간'으로 주목받았다.
또한 가족과 함께 걸을 수 있는'아동친화 둘레길 걷기 행사'를 통해 지역 내 걷기 좋은 코스와 아동권리 체험부스를 운영하는 등 아동의 건강할 권리와 놀 권리를 실현하는 대표적인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와함께'재활용품 활용 ESG 상상놀이터'는 아동의 창의성과 환경감수성을 바탕으로 아동 스스로 페트병, 우유팩, 종이상자 등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활용을 활용해 장난감을 제작하고 자유롭게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해남군은 아동․청소년참여단 운영으로 군정 전반에 아동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제 노후화된 횡단보도 도색, 마음치료 심리상담 운영, 해남공룡대축제 버블파티 프로그램 운영 등에 아동의 의견이 반영되어 정책으로 실현되기도 했다.
군 관계자는“아동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는 도시가 진정한 미래도시이다"며“이번 인증을 계기로 앞으로도 아이들이 더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완도치유페이 만족도 '매우 높음' 관광 활성화 톡톡
2025 완도 방문의 해' 관광 활성화 정책 성과 뚜렷
관광객 80% 이상 재방문 의사 밝혀, 완도 관광 긍정적 인식 커

▲완도치유페이 안내 이미지/제공=완도군
완도=에너지경제신문 백준 기자 완도군이 '2025 완도 방문의 해'를 맞아 추진 중인 관광 정책 '완도 치유 페이'의 이용객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매우 높음'으로 나타났다고 10일다.
조사는 5월 26일부터 30일까지 5일간 완도 치유 페이 이용객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764명이 응답했다. 조사 분야는 △방문 인지도 △완도 치유 페이 만족도 △여행 선호도 △관광 불편 사항 등 20개 문항에 대해 실시했다.
조사 결과, 82%가 '2025 완도 방문의 해'에 대해 알고 완도를 방문하게 됐다고 밝혔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706명이 '완도 치유 페이'가 여행 경비 절감에 도움이 되고, 668명이 가맹점 결제 과정에서 편리하다고 답변했다. 페이 발급 절차의 간편성 또한 582명이 '그렇다'고 응답하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완도군이 해양치유 관광 도시로서 적합하느냐'에 대한 질문에는 719명이 '매우 그렇다'라고 답해 해양치유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완도 관광의 가장 만족스러운 요소로는 '자연경관(바다, 섬 등)'이 624명으로 가장 높은 선택을 받았고, △지역 음식(329명) △걷기 좋은 코스(326명) △조용하고 여유로운 분위기(239명) 등이 뒤를 이었다.
관광지 중에서는 △'신지명사십리 해수욕장'(244명) △'완도해양치유센터'(145명) △'청산도'(122명)이 가장 인상 깊은 장소로 꼽혔다.
향후 1년 내 재방문 의사를 묻는 문항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약 81%에 달하는 634명이 '그렇다' 혹은 '매우 그렇다'고 응답해 완도 관광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높았다.
관광 등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 접근성에 대해서는 423명이 '매우 그렇다'고 응답했으며, 홈페이지를 통한 치유 페이청 절차 또한 응답자의 60% 이상이 '매우 원활하다'고 평가했다.
군 관계자는 “만족도 조사를 통해 관광객들이 완도의 자연환경, 서비스, 지역 화폐 정책에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감을 느끼고 있음을 확인했다"면서 “숙박 시설 확충, 교통 접근성 개선, 정보 제공 강화 등 불편 사항을 개선해 나가고 더 많은 관광객 유입과 관광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완도군, '국제슬로시티연맹 시장 총회' 6월 19일 개최
미국, 프랑스, 스페인 등 11개국 참가, 슬로시티 발전 방안 모색
국제 무대서 '해양치유' 조명, 지역 상권 활성화 기대

▲2025 국제 슬로시티연맹 시장 총회 이미지/제공=완도군
완도=에너지경제신문 백준 기자 완도군에서 이달 19일부터 22일까지 '슬로시티와 해양치유'를 주제로 '2025 국제슬로시티연맹 시장 총회'가 개최된다.
국제슬로시티연맹은 전통과 자연을 보전하면서 '느림의 삶'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목표로 33개국이 가입돼 있으며, 총회는 도시 간 슬로시티 철학과 가치, 정책 공유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개최되고 있다.
이번 총회에는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등 11개국, 174명의 슬로시티 대표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총회는 완도해양치유센터와 해변공원, 청산면 등에서 △국가별 네트워크 동향과 이슈 발표 △회원 도시 정책 발표 △해양치유와 숲 치유 체험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 청산도 투어 등이 진행된다.
군은 총회 개최를 통해 국제슬로시티 도시 간 협력은 물론 군의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국내외 참가자 유입에 따른 관광, 숙박 등 지역 상권의 실질적인 경제적 파급효과와 해양자원을 활용해 국민 건강 증진을 도모하는 완도군 역점 사업인 '해양치유'가 국제 무대에서 조명받게 될 전망이다.
또한 △슬로우 장터(슬로시티 특산품 판매관) 운영 △해양치유·국제해조류박람회 홍보 △버스킹 공연 △장보고 웃장 등 주민들의 국제 행사 참여로 공동체 의식 및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군은 총회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지난 5월 30일 추진 상황 보고회를 개최하고 프로그램별 준비 상황 및 통역, 교통, 홍보 등 추진 계획을 점검했다.
총회 기간 중 6월 21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 해변공원 일원을 '차 없는 거리'로 운영할 계획이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앞으로도 슬로시티 정신을 잘 실천하고 해양치유를 비롯한 완도만의 차별화된 정책, 웰니스 관광 도시 건설 등을 추진하여 완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슬로시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완도군은 고유의 전통과 문화, 청정 자연을 잘 보전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아 2007년 청산도가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로 지정됐으며, 2018년도에는 세 번째 인증과 함께 군 전역이 슬로시티로 지정됐다.
2023년에는 '국제 슬로시티 우수 사례 콘테스트'에서 완도의 청정한 자연환경과 해양자원을 이용하여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해양치유'를 높이 평가 받아 '오렌지 달팽이 상'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해 3월에는 벨기에 다머(Damme)에서 열린 '슬로시티 국제조정이사회'에서 '2025 국제슬로시티연맹 시장 총회' 개최 도시로 완도군이 만장일치로 선정됐다.
진도 곱창김, 중국 상해 국제식품박람회서 뜨거운 호응 얻어
중국 기업과 수출 MOU 체결을 통한 해외 시장 본격 진출

▲진도 곱창김, 중국 상해 국제식품 박람회/제공=진도군
진도=에너지경제신문 백준 기자 진도군은 '김 산업 진흥구역 지원사업' 추진과 관련해 최근 중국 상해에서 개최된 국제식품박람회(SIAL)에 동양영어조합법인과 함께 참가해 진도 곱창김 홍보 전시장을 운영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고 10일 다.
이번 박람회에서 진도 곱창김은 다수의 중국 기업으로부터 수입 의뢰를 받는 등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동양영어조합법인은 중국 방송사(CCTV)로부터 장인 기업으로 선정돼 인터뷰를 하며 진도 곱창김을 널리 홍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말레이시아 구매자(바이어)의 요청으로 곧 정식 계약을 할 예정이며, 중국 강소성에서 열릴 한국 식품 설명회에도 진도 곱창김이 홍보 제품으로 섭외되는 등 국제적 인지도를 높였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서는 진도 '곱창김(GOPCHANG GIM)' 상표를 전면에 내세운 새로운 포장 디자인이 관람객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는데, 기존 김 포장지보다 두껍고 고급스러운 질감으로 인해 소비자와 구매자(바이어) 모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진도 곱창김'의 고급화에 성공했다.
진도군 농수산유통사업소 관계자는 “이번 SIAL 박람회 참가를 계기로 진도 곱창김이 세계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경쟁력을 입증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특산물의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과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박람회 종료 직후에 동양영어조합법인은 중국 청도거성실업과 200만 달러 규모의 조미김 수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수출의 물꼬를 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