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런던 디자인 어워즈' 건축 디자인 부문 금상을 수상한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펜타스 외관 디자인' 전경. 삼성물산
건설업계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과거 천편일률적인 아파트 외관에 파격적인 디자인이 도입되면서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에서 건설사들이 연달에 수상에 성공하고 있다. 디자인 특허 출원에도 박차를 가하면서 디자인 전문 임원이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29일 업계 등에 따르면 삼성물산이 최근 열린 '2025 런던 디자인 어워즈'에서 건축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2개 부문에서 각각 '래미안 원펜타스 외관 디자인'과 '래미안 COG 디자인 5.0'을 출품해 금상과 은상을 수상했다.
건축 디자인 부문에서 '금상(Gold)'을 수상한 '래미안 원펜타스 외관 디자인'은 한강에 비친 빛을 모티브로 한 유기적 선형의 외관 디자인으로, 유니크하고 리듬감 있는 입면이 특징이다.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은상(Silver)'을 수상한 '래미안 COG 디자인 5.0'은 래미안 BI(Brand Identity)를 토대로 3개의 선형과 빛의 요소를 활용해 개발된 사이니지, 픽토그램, 폰트 디자인으로 래미안 라그란데와 래미안 포레스티지에 적용됐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히는 독일의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Reddot)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 디자인 어워드'를 작년에 모두 수상한 바 있다. 특히 iF 디자인 어워드는 2022년부터 4년 연속 수상한 바 있다.
DL이앤씨는 올해 3월 국내 건설사 최초로 공간에 취향을 더한 인테리어 솔루션 '디 셀렉션(D Selection)'을 선보였다. 디 셀렉션은 DL이앤씨 산하 디자인 이노베이션 센터 소속 디자이너와 연구진이 개발한 플랫폼이다.
DL이앤씨 디자이너들은 국내 대표 인테리어 플랫폼에서 수집한 170여만 건 이상의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선호도를 반영한 다양한 인테리어 스타일을 개발했고, 소비자의 취향이 반영된 큐레이션을 통해 감각적이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스타일 패키지로 완성해 제안했다.
글로벌 디자인 시장에서도 DL이앤씨의 존재감이 커졌다. 작년 DL이앤씨 주거 브랜드인 '아크로(ACRO)'와 'e편한세상' 브랜드 가이드라인 'OUR CREED'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및 'iF 디자인 어워드'의 '디자인 전략 & 브랜드 가이드라인' 부문에서 국내 건설사 중 최초로 본상을 수상했다. 'IDEA 디자인 어워드'의 '디자인 전략' 부문서도 국내 건설사 중 최초, 한국 기업 중 세 번째로 본상을 수상했다.
DL이앤씨는 건설사 디자인 수상으로는 이례적인 도서 디자인 수상에도 성공했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 아크로 서울포레스트의 건설 여정을 기록한 'Lifestyle Builder' 책이 iF 디자인 어워드 '도서(圖書)' 부문에서 수상한 것이다. 건설 기록물이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도서 부문 본상을 받은 것은 대한민국 건설사 중 최초다.
대우건설은 디자인 특허 등록 및 출원에 힘을 쏟고 있다. 올해 3월 말 기준 대우건설이 보유하고 있는 디자인 지식재산권 특허 등록 건수는 주요 대형 건설사 가운데 가장 많은 83건에 달하고 특허 출원 중인 디자인 특허 건수도 3건 진행 중이다. 이 밖에 현대건설이 54건의 디자인 등록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SK에코플랜트도 51건의 디자인 특허를 소유하고 있다.
자동차 회사에서 디자인 임원이 일선에서 활약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건설사에서도 디자인 전문 임원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롯데건설에선 1971년생인 홍상균 상무(1971년생)가 디자인연구소장으로 일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박찬호 상무보(1968년생)가 디자인부문장으로 활약 중이다. 현대엔지니어링에선 1969년생인 이동호 상무가 건축디자인실장 업무를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