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랜드로버 디펜더 OCTA. 사진=이찬우 기자
랜드로버 브랜드의 정체성인 '디펜더'. 그 중에서 제일 비싼 모델인 OCTA는 어떤 도로 상황에서든 파워풀하고 강력한 주행을 선보이는 강력한 고성능 럭셔리 SUV였다.
오프로드에선 다카르 랠리 주행이 가능할 정도로 튼튼하고 안정적이었고, 온로드에선 타 브랜드의 오프로드 SUV에선 절대 느낄 수 없는 강렬한 배기음과 폭발적이고 쫄깃한 주행감을 선보였다.
지난 22일 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는 경기 안성채석장에서 디펜더 고객 행사인 '데스티네이션 디펜더'를 소규모 언론사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데스티네이션 디펜더는 랜드로버 코리아가 주최하는 특별한 체험 행사로, 디펜더의 오프로드 성능과 브랜드의 모험 정신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된 고객 초청 이벤트다.

▲랜드로버 디펜더 OCTA. 사진=이찬우 기자
미디어 대상 행사엔 8대의 디펜더 OCTA가 기자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행사 도입부엔 차량의 강함을 자부하듯 오프로드를 질주하는 드라이빙 쇼를 선보이기도 했다.
행사는 인공 오프로드. 실제 오프로드, 온로드 3세션으로 진행됐다. 정식 세션은 아니지만 다카르 랠리 출전 드라이버 옆에 동승해 짧은 오프로드 코스를 1분간 짜릿하게 내달리는 택시 드라이빙도 마련됐다.
디자인, 강인함과 고급스러움의 조화
올 뉴 디펜더 OCTA는 디펜더 특유의 전통적인 실루엣을 유지하면서도, 더욱 강인하고 독창적인 외관을 갖췄다.
28mm 높아진 지상고와 68mm 넓어진 차체 스탠스가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며, 쿼드 테일파이프와 글로스 블랙 프런트 그릴, 확장된 휠 아치 등 OCTA만의 전용 디자인 요소가 적용됐다.

▲랜드로버 디펜더 OCTA. 사진=이찬우 기자
프런트와 리어 범퍼는 오프로드 주행에 최적화되도록 재설계됐고, 견고한 언더바디 보호와 포스퍼 브론즈 컬러 리커버리 포인트 등 세밀한 디테일로 플래그십 모델의 강인함을 강조한다.

▲랜드로버 디펜더 OCTA. 사진=이찬우 기자
실내는 최고급 소재와 독특한 그래픽 장식, 헤드레스트 일체형 퍼포먼스 시트 등으로 역동성과 고급스러움을 모두 갖췄다.
특히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PIVI Pro가 적용된 11.4인치 커브드 글라스 터치스크린이 탑재돼 시각적인 멋과 동시에 운전의 편리성까지 끌어올렸다.
산넘고 물넘는 탱크 같은 오프로더
OCTA는 디펜더 라인업 중 유일하게 4.4리터 트윈터보 V8 가솔린 엔진과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시스템을 결합한 모델이다. 최고 출력은 635PS(7000rpm), 최대 토크는 76.5kg·m에 달하며, 다이내믹 런치 모드 사용 시 최대토크는 81.6kg·m까지 상승한다.
이를 통해 OCTA는 온오프로드 어느 곳이든 최상위급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랜드로버 디펜더 OCTA 인공 오프로드 코스. 사진=이찬우 기자
거대하고 무거운 차체에도 각 종 험난한 길을 무난히 빠져나왔다. 일반 SUV들이라면 뒤집어지거나 앞으로 가지 못할만 한 길인데 OCTA에게 그런 길이란 없었다.
처음 경험한 코스는 인공 오프로드였다. 랜드로버 본사에서 공수한 철제 구조물로 실제 오프로드 상황을 실감나게 구현해 놓은 코스다.
이 코스는 급경사, 범피, 업다운 힐 등으로 구성됐다. 매 코스마다 차가 한쪽으로 쏠려 바퀴가 뜨거나, 범퍼가 닿을 듯 앞으로 기울어져 있었지만 OCTA는 편안하게 코스를 돌파했다.

▲랜드로버 디펜더 OCTA. 사진=이찬우 기자
차량의 밸런스가 잘 잡아져있는데다 바퀴 축이 다른 SUV보다 유연해 차량의 중심을 더 잘 잡아줬다. 바퀴 하나 겨우 들어갈 공간에선 OCTA에 장착된 하부 카메라 기능을 통해 유려하게 빠져나올 수 있었다.

▲랜드로버 디펜더 OCTA 오프로드 코스. 사진=이찬우 기자
인공 구조물 다음에 이어 실제 오프로드 구간을 진행했다. 진흙, 돌길, 오르막길, 바퀴가 잠길 정도 깊이의 물웅덩이 등 극한의 코스를 주행했다.

▲랜드로버 디펜더 OCTA 오프로드 코스. 사진=이찬우 기자
이곳에 오니 OCTA의 매력이 더욱 느껴졌다. 최첨단 전자장비를 통해 운전자는 스티어링휠만 잡아도 될 정도로 매우 안정적이었다. 더불어 강력한 출력 덕에 어느길이든 힘차게 돌파가 가능했다.
팝콘 소리나는 SUV, 쫄깃한 와인딩 선사

▲랜드로버 디펜더 OCTA . 사진=이찬우 기자
이 차의 진짜 차별성은 온로드다. 오프로드에만 신경을 쓴 차량이라면 서스펜션의 구조 상 온로드 주행에 취약하기 마련인데, OCTA는 온로드에서도 엄청난 성능을 선보였다.
특히 중앙 하단에 있는 OCTA 버튼을 눌러 다이내믹 모드를 키면 팝콘 튀는 소리가 날 정도로 강력한 출력이 구현되면서 직선 구간, 과격한 와인딩 구간을 수월하게 돌파하는 재미가 선사된다.
OCTA는 피칭 및 롤 제어 가능한 6D 다이내믹스 서스펜션이 장착됐다. 이를 통해 온로드에서도 마치 세단같은 편안한 승차감이 느껴졌고 코너를 돌때도 차량이 완벽히 제어되며 쫄깃한 주행감이 느껴졌다.
감각을 깨우는 첨단 이색 매력
OCTA엔 신기하고 생소한 이색 매력들이 곳곳 숨어있다.

▲랜드로버 디펜더 OCTA 바디 앤 소울 시트 기능. 사진=이찬우 기자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디 앤 소울 시트(BASS)다. 바디 앤 소울 시트는 사운드를 물리적 베이스로 변환해 주는 차세대 촉각 오디오 시스템이다.
세계 최고의 음반 아티스트와 작곡가들이 사용하는 업계 선두주자 캐나다 서브팩(SUBPAC™)과 협력해 개발한 기능으로 AI 소프트웨어, 2개의 햅틱 앰프 및 1열 등받이에 장착된 4개의 진동 변환기를 통해 저주파 베이스 사운드를 진동으로 변환해 탑승자가 소리와 진동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운전자의 심박수를 계산하는 '웰니스' 기능도 있다. 영국 코번트리 대학과 공동개발한 진정, 균형, 활력 등의 다양한 사운드 트랙을 활용한 웰니스 기능은 진동 음향 테라피를 통해 탑승자의 심박수 변동에 영향을 미쳐 불안감을 완화하고 인지 반응 개선에 도움을 준다.
럭셔리 SUV 시장서 성능으로 '원픽'
랜드로버 디펜더 OCTA는 비싼 가격만큼의 값을 하는 고성능 오프로더다. 최근 수입 럭셔리 SUV 시장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데, 그중 가장 돋보이는 성능을 가진 차다. 온-오프로드 어딜 가든 최상의 승차감, 주행감을 느끼고 싶은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차량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