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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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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금감원 ‘GA 검사’ 칼 끝, 다음 타깃은 한국보험금융·메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3.06 18:21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초대형 법인보험대리점(GA)에 대한 고강도 검사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한국보험금융과 메가주식회사(메가)를 대상으로 검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 보험검사국이 현재 진행 중인 GA 정기검사의 다음 대상이 한국보험금융과 메가인 것으로 확인됐다.


금감원은 지난해부터 대형 보험판매대리점(GA)을 대상으로 정기검사를 시작했다. 앞서 한화생명으로 시작해 한화생명금융서비스, 피플라이프 연계검사로 진행된 바 있다. 지난해에는 인카금융서비스, GA코리아, 글로벌금융판매가 대상이었다.


정기검사인 만큼 금감원은 GA 내부통제를 비롯해 보험상품 설계부터 절판마케팅 등 판매, 인수와 사후관리 단계 전반에서 비위사실이 있는지 확인한다. 보험금 지급거절 및 삭감, 불합리한 합의 유도 행위,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보험상품 판매 관련 부당차별, 불완전판매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감독원이 법인보험대리점(GA)에 대한 고강도 검사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한국보험금융과 메가를 대상으로 검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법인보험대리점(GA) 한국보험금융, 메가

금감원은 지난달 3일부터 한화생명과 한화생명의 GA 자회사인 한화금융서비스를 대상으로 현장검사를 진행 중이다. 경영인정기보험 절판마케팅 이슈 관련 불건전 영업행위를 엄단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번 검사에도 감독역량을 집중해 비위를 적발해 낼 것으로 예상된다.




금감원은 올해부터 GA 검사 인력을 확보하고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등 검사 역량을 최대로 끌어올리고 있다.


김범준 금감원 보험 담당 부원장보는 지난 5일 보험사와 GA, 보험협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2025년도 보험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에서 “올 한해 보험사 리스크를 면밀히 관리하고 불건전 영업행위를 엄단할 것"이라며 “과도한 선지급 관행 등 보험판매수수료 체계를 개편하고, 판매 위탁 리스크 등 보험사 운영 위험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예정된 정기검사와 관련해 대상과 시점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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