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6월 17일(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포커스] 포천시 “일자리 창출이 최고 복지”, 무실역행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3.20 20:51
백영현 포천시장 2023년 일자리 박람회 격려방문

▲백영현 포천시장(오른쪽) 2023년 일자리 박람회 격려방문. 사진제공=포천시

포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포천시는 균형발전 자족도시 포천을 실현하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일자리 시책을 올해 추진한다. 이는 시민과 적극 소통하며 시민 중심으로 모두가 만족하는 일자리 제공에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경기침체로 채용과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구인 기업과 구직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일자리사업을 발굴 추진한다. 포천일자리센터를 비롯해 일자리채용박람회, 생생출동 일자리 상담차량, 청년-예비청년 취업역량 강화 전문교육,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연계 등이 '일자리 창출이 최고 복지'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되는 포천시 일자리 시책을 주도하는 중심축이다.


포천시 예비 청년 진로-취업 특강

▲포천시 예비 청년 진로-취업 특강. 사진제공=포천시

포천일자리센터 취업알선 2만4766건-취업 2101명

포천일자리센터는 2010년 개소해 포천시민에게 다양한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천시근로자종합복지관 및 행정복지센터(소흘읍-가산면-신북면-일동면-영북면), 포천고용복지센터에 직업상담사를 배치해 구인 기업 및 구직자를 위한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구인-구직 등록, 취업 상담 및 알선 연계, 일자리박람회 개최,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운영, 맞춤형 직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구인-구직 만남의 날 운영, 생생출동 일자리 상담차량 운영, 청년취업지원 등 취업 성공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 지역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작년에는 구인-구직 등록 7443건, 취업알선 2만4766건, 취업 2101명이란 실적을 달성했다.


백영현 포천시장 2023년 일자리 박람회 격려방문

▲백영현 포천시장 2023년 일자리 박람회 격려방문. 사진제공=포천시

올해 4월 일자리채용박람회 개최

일자리박람회를 통해 포천시는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구인 기업과 구직자 간 일자리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열린 일자리박람회에는 구인 기업 30개 및 구직자 380여명이 참가했으며, 맞춤형 취업정보 및 상담, 이력서 작성, 현장면접, 구직자 체험 이벤트 등 일자리 축제의 장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 4월에도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취업연계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포천시 생생출동 일자리 상담차량

▲포천시 생생출동 일자리 상담차량. 사진제공=포천시

생생출동 일자리 상담차량 5월~11월 운영

포천시민 누구나 일자리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포천시는 생생출동 일자리 상담차량을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 언제 어디서든 취업을 희망하는 포천시민에게 일자리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일자리센터를 굳이 방문하지 않더라도 생생출동 일자리 상담차량을 통해 일자리 정보 파악은 물론 구인-구직 등록, 현장 알선도 가능하다.


포천시 맞춤형 직업교육현장- 3톤미만 굴착기

▲포천시 맞춤형 직업교육현장- 3톤미만 굴착기. 사진제공=포천시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연계 청년취업 지원

포천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과 예비청년의 취업 성공을 위해 포천시는 전문강사를 초빙해 실습 위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자기소개서 첨삭, 모의면접 진행 등 청년 구직자 특성을 반영해 진행된다. 특히 예비청년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진로와 실천 계획을 세울 수 있는 특강도 실시한다.


또한 대진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운영을 지원해 포천청년의 전문적인 진로 및 취업 상담,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제공, 지역 거버넌스 형성 등 원스톱 서비스 체제를 구축해 관내 청년 취업률 및 고용률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