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나광호

spero1225@ekn.kr

나광호기자 기사모음




HD현대오일뱅크, 미국향 석유제품 수출 확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1.14 13:59

수노코와 장기공급계약 체결·연 360만배럴 규모…서부 지역 공략 가속화

HD현대오일뱅크

▲이승수 HD현대오일뱅크 글로벌사업본부장(왼쪽)과 오스틴 하크네스 수노코 LP 최고상업책임자가 석유제품 공급 연장 계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나광호 기자] HD현대오일뱅크가 미국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는 미국 수노코와 석유제품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계약 물량은 연간 360만배럴 이상으로 하와이에서 미국 서부에 이르는 지역이 판매 대상이다. 수노코는 하와이와 미국 본토를 포함한 전 세계 유통망에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HD현대오일뱅크는 2021년 7월 하와이에 석유제품 완제품을 수출한 것을 시작으로 2022년부터 장기공급계약을 통해 휘발유와 경유를 직접 수출 중이다. 이번 계약으로 알래스카와 괌을 넘어 본토에서도 비즈니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싱가포르·인도네시아 등 아시아를 넘어 수출 대상 지역도 꾸준히 넓히고 있다. 2013년 거래가 시작된 뉴질랜드에는 연간 700만배럴 이상을 수출 중이다. 2022년 이후 대미 수출 비중도 늘리고 있다.

이승수 HD현대오일뱅크 글로벌사업본부장은 "수노코와 지속적인 협력·신뢰를 토대로 3년 연속 장기계약이 성사됐다"며 "휘발유 공급 뿐 아니라 다양한 사업기회를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spero1225@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