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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시 ‘특수형 수소충전소’ 전경. 사진제공=양주시 |
2일 양주시에 따르면, 회정동 7-6번지에 설치된 특수형 수소충전소는 시간당 200㎏ 이상 공급이 가능하며 상용차량(화물, 버스)은 하루 평균 100대, 승용차량은 350대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아울러 완충까지 상용차량은 8~10분, 승용차량은 3~5분 소요돼, 그동안 장시간 대기를 감내하던 수소차 이용자 불편이 상당 부분 해소될 전망이다.
양주시는 특수형 수소충전소 운영을 통해 동두천-포천-파주시 등 3번 국도를 중심으로 인접한 도시의 수소차 이용자 충전 접근성을 높이고 안정성에 대한 시민 인식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으로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이끌어 관내 개인 수소차와 수소용 버스-화물-청소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소충전소 운영시기에 맞춰 기존 시내버스 5대를 수소버스로 교체해 수송부문 탄소중립에 솔선수범할 예정이다.
강수현 양주시장은 "특수형 수소충전소는 양주시가 수소도시로써 면모를 갖추기 위한 첫 번째 관문이며 수초충전소 구축과 함께 친환경 차량인 수소차 보급 및 활성화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주시 특수형 수소충전소는 환경부 민간자본 보조 공모사업을 통해 국비 42억원, 민간자본(코하이젠) 18억원이 투입돼 시비 부담 없이 진행됐다. 아울러 회천농업협동조합이 충전소 부지 제공 및 업무 협약 체결 등 적극 협조로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이 마무리됐다.
kkjoo0912@ekn.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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