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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관리시스템 재해복구체계 구축 사업’ 완료 보고회 모습 사진제공=인천시 |
시에 따르면 업무관리시스템은 전자문서(온나라 문서)와 내부행정포털을 포함하는 시 업무처리 기본시스템으로 시 기능연속성 계획 상 업무 핵심기능 20개 중 하나이다.
지난 5월 착수한 이번 사업은 인천데이터센터에 예기치 않은 대규모 장애나 재난·재해 발생 시 행정업무의 중단, 데이터의 대량 소실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경제자유구역청을 원격지로 선정하고 업무관리시스템 원격백업시스템과 시 전자문서시스템에 대한 재해복구시스템을 구축했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업무관리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이고 명확한 재해복구전략을 마련했으며 향후 군·구 전자문서시스템 데이터까지 통합 수용할 수 있는 원격백업 기반을 구축, 시 전체 업무관리시스템에 대한 재해복구체계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황영순 시 정보화담당관은 "데이터센터 화재와 같은 예기치 못한 재난·재해 발생 시 행정업무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서는 재해복구시스템 구축·운영이 필수"라면서 "선례가 없는 지자체 최초 추진사업인 만큼 앞으로 행정시스템에 대한 철저한 모니터링과 정기적 재해복구 모의훈련으로 주요 행정업무가 중단 없이 안정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sih31@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