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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표 배터리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삼성SDI 등이 각각 한화, 현대자동차, 미국 GM사 등 이종업계와 협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기아는 전날 정기 이사회를 열고 SK온과의 북미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 안건을 승인했다. 투자 총액은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간 6조5000억원 규모로, 지분은 양측이 50%씩 보유한다. 현대차그룹과 SK온이 투자 총액의 50%를 절반씩 부담하고, 나머지 50%는 합작법인의 차입으로 조달한다.
앞서 현대차그룹과 SK온은 지난해 11월 북미 배터리 공급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그룹과 SK온은 오는 2025년 하반기 가동 목표로 미국 조지아주 바토우 카운티에 연간 35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셀을 생산할 수 있는 합작공장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35GWh는 전기차 약 30만대분에 해당한다.
양사는 이번 합작법인 설립으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배터리셀 현지 조달을 안정화해 미국 전기차 판매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같은 날 삼성SDI 역시 미국 완성차 회사 제너럴모터스(GM)와 미국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삼성SDI는 GM과 오는 2026년 양산을 목표로 약 30억달러(약 4조원) 이상을 투자해 미국에서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한다. 현재 합작 법인의 위치 등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규모는 연산 30GWh 이상 될 전망이다.
삼성SDI는 이번 GM과의 동맹으로 BMW, 스텔란티스, 폭스바겐 등에 이어 새로운 고객사를 확보하게 됐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도 한화그룹 에너지 3사(한화큐셀·한화모멘텀·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배터리 관련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동맹을 맺은 바 있다. 한화가 미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태양광 발전 및 이와 연계된 ESS, 미래 모빌리티 핵심인 도심항공모빌리티(UAM)에 LG엔솔 배터리를 적용하기로 한 것이다.
당시 한화 측은 LG엔솔과의 협력으로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는 한편 기술경쟁력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태양광과 ESS 뿐 아니라 에너지 EPC(설계·조달·시공) 분야에서도 사업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일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LG엔솔도 한화와 함께함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요처를 추가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LG엔솔 관계자는 "이번 협력으로 각 사의 배터리 관련 사업의 경쟁력을 도약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LG엔솔은 미국 태양광 및 ESS 사업 관련 고객가치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고, 고객에게 친환경 에너지 종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