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삼국지의 최종 승자는 누구일까? 수양제는 어쩌다 수나라를 말아먹었을까? 양귀비가 진짜 당나라 몰락의 원인이 됐나? 원나라는 왜 100년도 못 돼 멸망했을까? 임진왜란이 명나라의 멸망을 불렀다?
한 편의 영화처럼, 넷플릭스 드라마처럼 읽는 중국사 책이 출간됐다. 역사 스토리텔러 썬킴이 베스트셀러‘썬킴의 거침없는 세계사’에 이어 중국사를 소개하는 책을 내놨다.
신간은 완전히 색다른 스타일의 역사책이다. 마치 한 편의 영화처럼, 드라마처럼 설명해주는 저자의 친근하고 과감한 이야기를 단번에 읽을 수 있다.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중국사 책들이 있다. 물론 저자도 그런 책을 보고 중국사를 공부했다. 문제는 대부분 너무 어렵다는 점이다. 이 책은 중국사를 처음 접하거나 단편적으로 알고 있는 독자를 위해 쓰였다. 중국사를 하나의 흐름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책 1장은 ‘신화의 시대’다. 천지 창조부터 요순시대 등 얘기가 나온다. 2장 ‘춘추전국시대’에서는 하나라, 상나라, 주나라를 넘어 다양한 영웅들의 탄생 일화를 엿볼 수 있다. 3장 ‘역사 속 초한지, 그리고 삼국지’에서는 우리에게 익숙한 얘기를 전하며 정사와 소설의 차이를 알려준다.
4장은 ‘분열의 중국 대륙’이다. 오호십육국 시대부터 수·당나라의 흥망성쇄를 조명한다. 5장 ‘돈으로 산 평화 그리고 몽골의 원’에서는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의 역사 흐름을 설명한다. 6장 ‘명나라와 대륙을 차지한 만주족’에서는 거지에서 황제가 된 주원장부터 청나라가 무너지는 시기까지 스토리를 전한다.
제목 : 썬킴의 거침없는 중국사
저자 : 썬킴
발행처 : 지식의숲
yes@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