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두리

dsk@ekn.kr

송두리기자 기사모음




[신년사] 이재근 KB국민은행장 "고객접점 경쟁력 강화해야"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1.02 13:19
이재근

▲2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신관에서 개최된 2023년 시무식에서 이재근 국민은행장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에너지경제신문 송두리 기자] 이재근 KB국민은행장은 2일 "최고의 고객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접점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행장은 이날 신년사에서 올해 고객과 항상 함께하고 시장에서 가장 신뢰받는 넘버원(No.1) 금융플랫폼이 되기 위한 4가지 핵심 경영방향을 제시하며 이를 가장 처음으로 꼽았다.

그는 "‘고객접점 경쟁력’ 강화에 계속 매진해 경쟁자들이 따라올 수 없을 만큼 격차를 벌려 나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 스타뱅킹, 리브 넥스트, KB Wallet, KB부동산 등과 같은 우리 KB 플랫폼들이 가진 서비스 역량을 계속 확대해 나가야 한다. 티맵모빌리티와 같은 이종업종과의 제휴·투자에도 적극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본원적 사업(Biz) 경쟁력 강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행장은 "새해에도 은행 수익의 중추인 ‘개인금융’과 ‘기업금융’ 부문이 확고한 시장 지위를 지켜나갈 수 있으려면 현장과 본부의 긴밀한 소통과 ‘Fast Start’를 위한 영업동력 유지 등 현장 세일즈 파워 강화에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며 "지난해 특히 고생이 많았던 자본시장과 CIB, WM 부문은 KB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성장동력’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그룹 계열사와 행내 협업 강화, 신성장 산업·신흥 자산가 시장 공략, 아웃바운드 마케팅 등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나가야 한다"고 했다.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경영관리 시스템도 고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복합위기의 경영환경은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인 경영관리 시스템을 요구하고 있다"며 "특히 변동성이 큰 시장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으려면 위기관리·리스크 관리 체제의 고도화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미래지향적인 기업문화를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이 행장은 "앞으로는 보다 ‘개방적이고 애자일(Agile)하게 일하는 문화’를 갖춘 조직만이 점점 다양해지는 조직 구성원들을 포용하며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며 "끊임 없이 서로를 칭찬하고 격려하면서 한 사람의 낙오자도 없이 함께 전진하는 참된 ‘팀(Team) KB 정신’을 함께 구현해 나가자"고 했다.

이 행장은 "1년 전 제가 취임하면서 강조한 것이 바로 ‘실행력’이었다. 오늘은 그 실행력에 더해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며 "모든 KB의 리더들이 겸허한 자세로 고객과 직원의 소리를 귀담아 듣는다면, 조직 내 막힌 곳이 뚫려 소통이 잘되는 국민은행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dsk@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