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는 업계에서 ‘기록 제조기’로 통한다. 각종 시상식이나 유력 매체 비교 평가에서 언제나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시상 이력이 워낙 화려하다. 지난 4월 열린 2022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자동차’를 수상했다. 10월에는 세계적인 권위의 자동차 전문지 모터트렌드에서 ‘올해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으로 아이오닉 5를 뽑았다.
이 밖에도 ‘2022 독일 올해의 차’, ‘2022 영국 올해의 차’에 이름을 올렸다. ‘2022 워즈오토 10대 엔진 및 동력 시스템’, 카앤드라이버 ‘2022 올해의 전기차’,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 전기차 비교 평가 종합 1위, 아우토 빌트 최고의 수입차 전기차 부문 1위, 아우토 자이퉁 전기차 비교 평가 종합 1위 같은 타이틀도 있다.
![]() |
전세계 전기차 시장 내에서 최상의 상품성을 입증받고 있는 현대차 아이오닉 5를 직접 만나봤다. 77.4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해 완충 시 458km를 달릴 수 있는 롱레인지 모델이다.
전기차답게 미래 지향적인 얼굴을 지녔다. 각진 외관과 날렵한 헤드램프 등이 조화를 이룬다. 라디에이터 그릴이 없어 전면부가 매끄럽게 느껴진다. 충전구는 뒤쪽 오른편에 있다.
![]() |
차량 제원상 크기는 전장 4635mm, 전폭 1890mm, 전고 1605mm, 축거 3000mm 등이다. 기존 내연기관차는 분명히 다르다. 길이는 투싼(4630mm)과 비슷하지만 축간 거리는 G80(3010mm)에 육박한다. 높이는 투싼보다 60mm 낮아 크로스오버차량(CUV) 형상이다.
실내 공간이 생각보다 넓어 놀라웠다. 무릎 아래 공간은 대형 세단을 상상하게 만들 정도다. 아래쪽에 배터리가 깔렸지만 머리 위 공간도 충분했다. 가족용 차로 사용하기에도 충분한 크기라는 분석이다. 실제 미국 ‘카즈닷컴’은 올해 초 이 차를 ‘최고의 가족용 전기차’로 선정했다. 전면 엔진룸에도 엔진 대신 적재 공간이 마련돼 유용하다.
![]() |
![]() |
센터 콘솔을 앞뒤로 움직일 수 있게 해 공간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변속레버가 스티어링 휠 오른쪽에 자리 잡았다는 것도 이를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새차였지만 냄새가 별로 나지 않았다. 전기차 답게 내부에 친환경 소재를 대거 적용했다는 게 현대차 측 설명이다.
2023년형 모델부터 배터리 온도를 최적으로 관리해주는 ‘배터리 컨디셔닝’ 기능이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됐다. 외부 온도가 낮을 때 출력 성능 확보를 위한 배터리 예열 등을 해준다. 고객이 급속 충전소를 목적지로 설정하면 배터리 온도를 미리 최적화해 충전 성능을 확보해준다. 덕분에 한겨울 히터를 틀고 주행했음에도 전력 손실이 크지 않았다.
주행은 안정적이다. 배터리가 무게를 잘 배분해주고 강력한 모터는 제 능력을 발휘한다. 실제 아이오닉 5는 각종 수입 브랜드와의 비교 평가에서 ‘주행성능이 더 우수하다’는 진단을 받고 있다. 단순 환산 시 225마력 수준의 힘을 낼 수 있다.
![]() |
전기차는 기어가 없어 가속페달을 밟으면 곧바로 최대토크를 발휘할 수 있다. 덕분에 가속에 대한 스트레스는 거의 없었다. 정지 상태에서 출발할 때도 스포츠카처럼 튕겨져 나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고속에서는 자세가 거의 흔들리지 않아 만족스러웠다.
회생제동 시스템에 적응하면 전비를 더 높일 수 있다. 추운 겨울이었음에도 1kW로 5km 이상 달릴 수 있었다. 가속페달만 사용해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I-페달’ 기능도 갖췄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정체 구간에서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활용하면 된다. 차선을 잡아주는 능력이 날로 발전하고 있다. 방향지시등만으로 차선을 바꿀 수 있는 ‘고속도로 주행보조2’ 기능도 갖췄다.
![]() |
아이오닉 5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충돌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획득한 차다. 전기차 시대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가고 있는 모델인 만큼 상품성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가 없겠다는 분석이다. 용도에 따라 58kWh 또는 77.4kWh 배터리를 장착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5의 가격은 5005만~6135만원이다(세재 혜택 적용 전 기준).
yes@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