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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삼성생명, 삼성화재, 교보생명, 한화생명, 신한라이프, 현대해상 (사진=에너지경제신문DB) |
[에너지경제신문=나유라 기자] 2023년부터 새 국제회계기준인 IFRS17이 도입됨에 따라 보험사들의 수익성과 건전성에 변화가 일 것으로 전망된다. 새해에도 대내외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소비여력 위축 등으로 보험사들의 성장성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새 회계기준에 맞춰 재무건전성을 탄탄하게 구축하는 동시에 헬스케어, 디지털 등 새로운 사업 진출에도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는 분석이다.
◇ IFRS17 도입...보험부채 평가기준 시가로 변경
1일 보험연구원,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새해부터 도입되는 IFRS17은 보험부채의 평가 기준이 원가에서 시가로 바뀌는 것이 핵심이다. 보험사는 미래에 고객에게 지급할 보험금의 일부를 적립금으로 쌓아야 하는데, IFRS17이 시행되면 회계 작성 시점의 금리를 바탕으로 적립금을 계산해야 한다.
IFRS17의 보험부채는 계약서비스마진(CSM), 최선추정부채(BEL), 위험조정(RA)의 합으로 구성된다. 이 중 CSM은 보험계약시 미래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익의 현재 가치를, 장래 이익의 현재 가치를, BEL은 위험에 대한 현금흐름의 불확실성에 대해 추가로 적립하는 부채를 의미한다. RA는 보험계약을 최선으로 추정한 부채를 모든 현금흐름과 할인율을 반영해 평가한다.
즉 기존에는 금리 등이 바뀔 경우 자산과 자본은 시가로 평가돼 바뀌고, 보험부채는 원가로 평가돼 바뀌지 않았지만, 새로운 기준에서는 자산, 자본, 부채가 모두 시가로 평가돼 변동되는 것이다. 보험부채 평가방식이 원가평가에서 시가평가로 바뀌면서 보험영업수익의 인식방법도 기존의 현금주의에서 일정 기간 동안 제공된 보험서비스에 해당하는 보험영업수익만을 구분해 인식하는 발생주의 방식으로 바뀐다. 새
회계기준에서 보험사들이 인식하게 될 보험영업수익은 CSM과 RA의 상각분에 예상보험금, 예상사업비를 합한 금액을 뜻한다. 이에 따라 보험서비스 제공과는 관계가 없는 저축보험료는 보험영업수익에서 제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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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신한투자증권) |
IFRS17 도입으로 삼성생명 등 일부 보험사들은 지금까지 실적에서 제대로 나타나지 않았던 보유계약 가치를 재평가받게 되고, 기존보다 경상 이익이 개선되면서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IFRS17이 도입되면 어린이보험 등 장기인보험 비중을 늘리는 것이 손익 경쟁에 유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험사들의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IFRS17 도입에 맞춰 보험사의 지급여력제도도 신지급여력제도(K-ICS)로 전면 개편된다. K-ICS는 모든 자산과 부채를 시가로 평가해 시장환경 변화, 정책적 판단에 무관하게 지급여력비율의 변동성을 관리할 수 있다. 기존 RBC 제도가 가용자본(지급여력금액)을 자본금, 이익잉여금 등 재무제표상 자본중심으로 열거한 것과 달리 K-ICS는 시가평가된 순자산에서 손실흡수성 정도에 따라 자본을 차감 또는 가산해 가용자본을 산출한다.
◇ 보험업 성장성 둔화 우려...온라인보험 등 상품 라인업 강화
작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경기 둔화 추세가 2023년부터 본격화될 경우 금리,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점은 보험사에 악재다. 보험산업의 성장성, 수익성은 물론 장기 성장기반이 약화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한국금융연구원에 따르면 생보사의 경우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인플레이션 장기화, 소비여력 위축 등이 보험상품의 신규가입 감소, 기존 계약 해지 등으로 이어지면서 성장성이 둔화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손보사 역시 비대면채널 비중 확대로 자동차보험 성장성이 약화되고, 경기둔화, 소비여력 위축 등의 제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보험사들은 최근 보험상품 개발과 판매 조직을 분리하는 ‘제판분리’를 통해 새로운 활력을 모색하고 있다. 기존 보험사는 보험상품 제조와 개발을 담당하고, 보험상품 판매는 GA(법인보험대리점)가 맡는 것이다.
일례로 미래에셋생명은 2021년 제판분리를 단행한 데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GA영업3부문을 신설했다. GA영업3부문 대표에는 조성식 전무를 선임했다. 이를 계기로 2023년부터 헬스케어 종합보장보험 등 혁신 상품을 출시해 고객의 선택권을 높이고, 디지털 기반의 고객 서비스도 업그레이드한다는 구상이다.
한화생명의 보험판매전문회사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지난해 11월 업계 6위권의 대형 GA인 피플라이프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맺었다. 보험사 관계자는 "올해도 국내에 반려동물 인구가 늘고 있는 점을 고려해 펫보험을 출시하거나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보험사들의 다양한 시도가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제판분리는 이미 보험업계의 대세로 자리잡았기 때문에 기존 전속판매채널보다는 GA나 방카슈랑스 등 협업채널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며 "아직 비중은 크지 않지만 보험료는 저렴하고 고객의 편의성은 높인 온라인 보험 역시 점차 활성화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ys106@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