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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은 지난 9월 한 달간 전기차 아이오닉5를 1306대 판매했다고 3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8월 판매량 1517대보다 211대(14%) 줄어든 수치다. 7월 1984대(아이오닉 포함)보다는 30% 이상 줄었다.
기아의 전기차 EV6도 9월 한 달간 1440대 판매됐다. 이는 8월 1840대보다 400대(22%) 줄어든 것이다. EV6는 지난 7월엔 1716대 판매됐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지난 8월 16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서명 후 공포해 곧바로 시행됐다.
이 법은 미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을 세액공제 형태로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현대차의 아이오닉5와 기아의 EV6는 모두 한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되기 때문에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됐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주요 입법 성과로 홍보하면서 미국 소비자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함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의 타격은 당분간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에 전기차 공장을 건립중인 현대차는 오는 2025년에야 공장을 완공할 것으로 예상돼 현행 인플레이션감축법이 계속 유지될 경우 오는 2025년 이후에야 이 법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전기차 상황과 달리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 9월 한 달간 미국시장에서 판매한 전체 자동차 대수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증가세를 이어갔다.
현대차는 지난 한 달간 미국에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1% 증가한 5만 9465대를 판매했다.
투싼이 31% 증가한 1만 2971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싼타페는 40% 늘어난 9192대 판매됐다.
3분기 누적 판매량은 18만 4431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 늘어나며 3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나타냈다.
기아는 9월 한 달 동안 전년 같은 달보다 6% 증가한 5만 6270대를 판매했다. 역대 9월로는 최고 판매량이다. 7∼9월 판매량(18만 4808대)도 역대 3분기 기준 최대를 기록했다.
스포티지가 작년보다 88% 늘어난 1만 2412대 팔려 가장 인기를 끌었고, 쏘렌토도 79% 증가한 7350대 팔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