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전구체·양극재 생산 현황 |
포스코케미칼과 전라남도, 광양시는 7일 광양시청에서 민경준 사장,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정현복 광양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 협약식을 열었다.
포스코케미칼은 올해부터 약 6000억원을 투자해 광양시 세풍산업단지 20만㎡(약 6만 500평)부지에 연산 10만t 규모 전구체 공장 건설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전구체 10만t은 전기차 배터리 120만대에 필요한 양극재를 만들 수 있는 양이다. 이번 투자는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성장에 대응해 양극재 사업의 원료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서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전구체는 배터리 핵심소재인 양극재의 중간 원료다. 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등 광물을 가공해 제조한다. 양극재 원가에서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원료 공급망 안정성이 중요해지며 국내 생산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QY리서치 코리아에 따르면 전구체는 2020년 기준 국산화율이 13.9%로 국내 배터리 산업은 대부분 중국에 공급을 의존하고 있다. 국내 배터리 업계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국내 생산을 더욱 높여야 하는 소재이기도 하다.
포스코케미칼은 전구체 생산 능력을 올해 1만 5000t에서 2025년 18만 5000t으로 확대해 자체 생산 비율도 33%에서 67%로 높일 계획이다. 지난해 화유코발트와 합작해 중국에 연 3만 5000t 전구체 공장 건립에 나섰다. 이어 포스코그룹 니켈 광권 확보, 리사이클링 등 원료 사업과 연계해 전구체 생산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전구체 공장 건립이 완료되면 포스코케미칼은 광양만권 내에 양극재 사업 전체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효율성을 더욱 높이게 된다. 광양에는 올 5월 단일공장 기준 세계 최대인 연 9만t 규모로 준공할 양극재 공장, 리튬 원료를 생산하는 포스코리튬솔루션, 폐배터리 리사이클링으로 원료를 공급하는 포스코HY클린메탈 등 그룹 이차전지소재사업 인프라가 집적되어 있다.
민 사장은 "배터리 산업 생태계 구축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 전라남도, 광양시와 함께 양극재 사업의 전체 밸류체인을 완성하고 K-배터리 산업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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