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3월 08일(월)

美 테슬라 '터치스크린 오작동'으로 약 16만대 리콜 요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1.01.14 21:31   수정 2021.01.14 21:31:10
테슬라, Tesla

▲(사진=연합)

[에너지경제신문 오세영 기자] 전기차 제조업체인 테슬라 차량 약 16만대에 대한 리콜 요청이 접수됐다.

로이터 통신은 13일(현지시각) 미국 교통안전국(NHTSA)은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의 모델S와 모델X 차량 15만8000대에 대해 리콜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NHTSA는 테슬라에 보낸 리콜 요청 서한을 통해 테슬라 차량의 미디어 컨트롤 유닛(MCU) 결함이 터치스크린 오작동으로 이어져 사고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NHTSA는 터치스크린 오작동으로 후방 및 백업 카메라의 이미지 구현이 실패하는 등 심각한 안전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등 각종 경고 기능이 훼손되면 충돌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꼬집했다.

리콜 대상 차량은 지난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생산된 모델S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만들어진 모델X다.

NHTSA는 "테슬라 측이 관련 결함을 시정하기 위해 몇 차례 업데이트를 했지만 이는 문제를 해결하기에 상당히 부족했다"고 전했다.

이번 리콜 요구와 관련한 테슬라의 반응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테슬라는 오는 27일까지 NHTSA에 답변을 해야 하고 리콜 요구에 동의하지 않을 시 충분한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자동차 제조사들은 문제가 불거질 경우 자발적인 리콜에 나서는 만큼 NHTSA의 이번 리콜 요구는 이례적이라고 통신은 덧붙였다.

앞서 NHTSA는 지난해 6월 소비자의 불만이 접수된 구형 테슬라 모델S의 대형 터치스크린 결함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서스펜션(현가장치) 안전 문제로 테슬라 모델S 세단과 모델X SUV 등 11만5000대에 대한 예비조사에 착수했다.

테슬라는 지난해 11월 지붕 부품과 볼트 조임 결함을 이유로 프리미엄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X와 2020년형 보급형 SUV인 모델Y 등 9500대에 대한 리콜을 발표했다.

배너

실시간 종합Top

경제
머니
비즈니스
전기차&에너지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