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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차에 연료 충전이 이뤄지고 있는 모습. |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정부가 수소경제 구축에 강력 드라이브를 걸고 있지만 국내 수소충전소 보급률은 ‘낙제’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이 운영하는 수소충전소 위치정보시스템에 따르면 10일 현재 전국에 보급된 수소충전소는 총 33기(연구용 8기 불포함)에 불과하다. 그마나 운영 중인 충전소 29기이며 나머지 4기는 보수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당초 보급계획에 턱없이 못 미치는 수준이다.
당초 정부는 지난해까지 일반충전소, 버스충전소, 고속도로 및 환승센터 충전소 등 전국적으로 총 86기의 수소충전소를 보급할 계획이었다. 올해는 77기(당초 81기에서 4기 축소)를 추가 보급해 연말까지 총 163기의 수소충전소를 보급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올해 6월 말까지 최소 40기의 수소충전소가 추가 보급됐어야 하는 상황이다.
지난해 1월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발표되기 직전까지 국내 보급된 수소충전소는 총 14기다. 로드맵 발표 후 수소충전소 20기가 추가 보급됐다.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수소충전소 보급은 더디기만 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미 건설공사를 진행 중이거나 부지선정 작업이 마무리 된 상황이어서 수소충전소 보급이 크게 차질을 빚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건설공사가 당초 계획 대비 늦어지고는 있지만 일단 예정대로 연내 수소충전소 163기 보급을 위한 예산이 사업 진행속도에 알맞게 집행되고 있다"면서 "건설공사 지연으로 인해 완공시점은 당초 계획 보다 늦어지더라도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수소충전소를 건설하기 위해 사업에 착수한 후 인허가, 부지선정 등이 순조롭게 진행됐을 때 보통 8~9개월이 소요된다. 하지만 주민민원, 인허가 보완 등 다양한 변수들이 넘쳐나면서 건설기간이 그보다 늘어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올해까지 보급 계획인 수소충전소 163기 가운데 74기에 대해서는 이미 예산집행이 이뤄져 건설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달 안에 여수, 세종, 삼척, 대전, 대구, 음성 등 6~7기의 수소충전소 준공이 예정돼 있다. 특히 10~12월 3개월 간 다수의 수소충전소 준공이 예정돼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소충전소 보급이 늦어진 이유 가운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이 크다"면서 "충전소 구축에 필요한 각종 장비 및 기자재들도 국산비율이 30~40%에 불과해 나머지 60% 이상을 해외에 의존하는 상황인데 올해는 코로나 감염증으로 인해 해외장비의 국내 도입시기가 늦어지면서 이에 따른 영향도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올해 수소충전소 163기(누적) 보급 후 2021~2022년 각각 70여기씩 추가 보급한 뒤 2022년 총 310기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를 총 660개소까지 확충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 75km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배치할 예정이다. 2040년에는 누적 1200개소를 구축해 이를 각각 15분 내, 50km 이내로 단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재 보급된 수소충전소 중 LPG충전소 복합 4기, CNG충전소 복합 4기, 주유소 복합 1기, 주유소·CNG·LPG 복합 1기이며, 나머지 대다수는 단독 수소충전소 형식인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