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기우

kwsong@ekn.kr

송기우기자 기사모음




세종사이버대 국제학과, AI 기반 외국어 학습 특강 성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6.02.06 16:30

“AI로 외국어를 쉽게, 재미있게” 글로벌 인재 양성 비전 제시

“AI로 외국어를 쉽게, 재미있게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국제학과(영어·중국어)는 지난 2월 5일(목) 'AI로 외국어, 쉽게 재미있게 배우기'를 주제로 한 온라인 특강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AI 기술을 외국어 학습에 실질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국내뿐 아니라 미국 등 해외에서도 관심을 모아 국제적인 규모로 진행됐다.


강의는 국제학과 이혜강 교수가 맡아 AI의 개념과 머신러닝·딥러닝 등 주요 기술을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이 교수는 챗봇, 자율주행, 실시간 번역 등 AI가 활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특히 외국어 대화 연습에 AI를 적용하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제시해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특강에서는 ▲AI 챗봇 및 AI 튜터를 통한 실시간 대화 연습 ▲학습 기록 기반 개인맞춤형 커리큘럼 구성 ▲학습 성과 분석을 통한 플랜 조정 ▲게임화(Gamification)를 활용한 학습 몰입도 강화 등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외국어 학습 전략들이 소개됐다.




학과 측은 “사이버대 특성상 부족할 수 있는 실시간 대화 연습을 AI가 효과적으로 보완해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세종사이버대 국제학과는 영어·중국어 전공 체제로 운영되며, 언어 능력은 물론 문화적 이해를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기적인 온라인·오프라인 특강, 창의적 학습 공동체, 외국어 공모전, 비교과 활동 등을 통해 실질적인 실력 향상과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국제학과는 AI 시대에 맞는 외국어 교육 혁신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 필리핀 세부 지역에서 해외 봉사활동을 진행해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했으며, 앞으로도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개발할 계획이다.


국제학과 관계자는 “AI 시대에 맞는 혁신적 외국어 학습법을 꾸준히 제시하며 교육의 질을 높여 나가겠다"며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세종사이버대 국제학과는 2026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2차 모집 기간은 오는 2월 19일까지이며, 학교는 재학생 2만894명 중 86%가 장학금 혜택을 받는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학년도에는 직장인·전업주부·만학도·특성화인재·IT인재·배움터 장학 등 다양한 학습자 맞춤형 장학을 통해 연속학기 등록금 30% 감면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입학 정보와 장학 안내는 세종사이버대학교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