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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성남물빛정원’의 숨겨진 지하공간 시민 의견 듣는다...공간 활용도 ↑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2.08 08:25

옛 하수처리장 지하공동구 시민 탐사에 이어 ‘상상 아이디어 함’ 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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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물빛정원 지하 공동구 시민 탐사대 참여자들과 대화 중인 신상진 성남시장

성남=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성남시는 28년간 방치됐던 옛 구미동 하수처리장 부지(2만9041㎡)에 뮤직홀과 산책길이 있는 '성남물빛정원'을 조성·운영 중인 가운데 시민 아이디어를 발굴해 공간 활용도를 더 높이겠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6일 성남물빛정원 지하 공간 시민 탐사대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이 프로그램에는 사전 또는 현장 신청으로 35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4개 그룹으로 나뉘어 성남물빛정원 관리동에서부터 침사지까지 이어지는 지하공동구 112m 구간을 30분 동안 탐사했다.




탐사대는 해당 지하 공간 활용에 관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카드에 적어 냈다.


제안 아이디어는 △공간구조를 살려 실내 수영장·체력 관리 시설 등 복합 스포츠 시설 조성 △노인 휴식 공간, 아동 숲속 놀이터를 포함한 가족·세대 친화형 커뮤니티 공간 조성 △테마파크형 엔터테인먼트 게임장과 페스티벌 공간 등 트렌디한 상업·문화 공간 조성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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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동 성남물빛정원 지하 공동구 활용도를 찾기 위해 진행 중인 시민 탐사대 프로그램에 참여한 신상진 성남시장 제공=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은 이날(6일) 탐사 프로그램에 참여해 시민 의견을 들었다.




신 시장은 “현장에서 제시된 아이디어들을 면밀히 검토해 향후 정책과 공간 기획 과정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탐사대 외에 3일간(5~7일) 시민 누구나 성남물빛정원 공간 활용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낼 수 있도록 뮤직홀 앞에 상상 아이디어 함 등을 설치했다.


시민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그림 또는 글로 적어 내 총 160건의 의견이 접수됐다.


이 외에도 시는 오는 9일까지 '성남물빛정원 활용 아이디어 영상(1분 이내) 공모'를 진행 중이며 수집됐거나 수집 중인 아이디어를 모아 시민 중심의 공간으로 재구성하는 방안을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성남물빛정원으로 탈바꿈한 옛 하수처리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1994년 착공해 1997년 준공한 시설로 현재 시험 가동 중 인근 주민 반대로 운영이 중단되면서 28년간 방치돼 기피 시설로 인식돼 왔다.


이에 시는 해당 부지를 시민을 위한 문화복합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성남물빛정원 산책로는 앞선 6월 13일 개장했고, 뮤직홀은 지난 9월 5일 개관해 시민 호응을 얻고 있다.


시 혁신지원센터, 성남하이테크밸리 기업에 회의실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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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혁신지원센터 내 회의실 브릿지룸 모습 제공=성남시

한편 시는 교육·회의시설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성남하이테크밸리 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시 혁신지원센터 회의실 2곳을 개방하기로 했다.


이번 조치는 중소기업들이 겪는 교육 및 회의 공간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기업의 역량 강화 활동을 보다 폭넓게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시 혁신지원센터는 2022년 성남하이테크밸리 내에 개소해 융복합 혁신지원과 4차 산업 분야의 허브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중소기업의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정부 공모사업 연계, 교육,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회의실 대관은 센터 입주기관으로 한정되어 있었으나 내년 1월부터는 성남하이테크밸리 내 모든 중소기업으로 확대된다.


또한 기업 편의를 위해 대관 운영시간도 기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에서 오후 8시까지로 연장했다.


대관 가능한 공간은 브릿지룸(126㎡)과 챌린지룸(80㎡) 두 곳이며 모두 빔프로젝터·음향장비·회의용 책상과 의자 등 기본 장비를 갖추고 있어 기업이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즉시 활용할 수 있다.


사용을 희망하는 기업은 이용일 7일 전까지 성남시 혁신지원센터에 대관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성남시 관계자는 “성남하이테크밸리 기업들의 공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현장의 요청을 반영해 대관 대상을 확대하고 운영시간도 조정했다"며 “앞으로도 이용 현황과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기업 중심의 지원환경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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