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한국무역협회.
우리나라 수출 효자 품목으로 급부상한 'K-뷰티'의 차세대 공략지로 중남미가 각광받고 있다. 시장 성장 가능성이 큰데다 한국 문화에 대한 친밀도가 높은 경우가 많다는 이유에서다.
24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간한 '남미 뷰티 수입시장 분석 및 현지 진출 확대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남미 지역 뷰티 수입액은 41억3000만달러(약 6조800억원)로 집계됐다. 2021년 이후 연평균 4.7%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다.
품목별로는 화장품이 전체 수입의 34.9%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향수(23.1%), 헤어케어 제품(19.4%)이 뒤를 이었다.
한국의 대남미 뷰티 수출은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수출액이 2020년 1530만달러(약 225억원)에서 지난해 7020만달러(약 1033억원)로 4배 이상 뛰었다. 남미 뷰티 수입시장 내 우리나라 제품의 점유율은 0.7%에서 1.6%로 확대됐다. 국가별 순위로 보면 17위에서 13위로 상승한 것이다.
수출 품목은 화장품이 전체의 90% 이상을 차지했다. 샴푸·린스 등 헤어케어 제품은 6.5%였다. 국가별 수출 비중은 브라질(45.0%)이 가장 많았다. 칠레(23.2%), 콜롬비아(9.4%), 페루(8.0%) 등이 뒤를 이었다.
보고서는 특히 화장품의 경우 주요 품목군 중 한국이 남미에서 유일하게 비교우위를 보유한 분야라고 지목했다. 우리 화장품은 시장비교우위(MCA) 지수가 2.25인 반면 기타 품목군은 MCA 지수가 모두 1 미만으로 집계됐다. MCA는 1보다 클 경우 비교우위, 1보다 작을 경우 비교열위로 해석한다.
화장품 중에서도 우리나라는 특히 기능성 제품(로션·선크림·재생크림 등)과 입술용 제품(립스틱·립밤 등)에서 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됐다.
일부 지역에서는 '한류 바람'이 일어날 조짐도 보인다. 코트라(KOTRA) 파나마무역관에 따르면 현지에서는 2010년대 중반 이후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K-뷰티 제품이 유통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대형 쇼핑몰에 K-뷰티 전문 매장이 속속 등장하는 등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통 채널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뷰티 전문 매장 내에 한국 화장품 전용 코너가 마련되기고 있는 게 특징이다. 우니라 화장품만을 취급하는 단독 매장 역시 늘어나고 있다.
멕시코 상황도 비슷하다. 코트라 멕시코시티무역관은 K-뷰티 제품이 한류 드라마와 K-팝 영향력 확대에 힘입어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프리미엄 브랜드로 인식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출처=KOTRA.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 자료를 보면 지난해 멕시코 스킨케어 제품 유통 채널을 보면 오프라인이 91%, 온라인이 9%를 차지했다. 현지 화장품 시장은 기본적인 라벨 규정만 준수하면 수입 및 판매가 가능해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남미 뷰티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에야 제품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년에는 전체의 70%를 수입품이 장악할 정도로 외국 제품에 대한 개방도가 높다.
우리 기업들이 중남미 공략에 더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나라·품목별 마케팅 전략을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높은 Z세대 비중, 친환경 소비 트렌드 확대 등 기존 수출 시장과 다른 남미의 특징을 고려해 품목별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남미 소비자들의 수입 브랜드 수요 확대는 우리 기업에 기회이지만 동시에 프랑스·스페인 등 글로벌 뷰티 강국과의 경쟁을 더욱 심화시킬 가능성도 상존한다"며 “단순히 한류 확산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이색 원료로 틈새시장 공략, 친환경·지속가능성 콘셉트로 타 브랜드와 차별화 도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인지도 구축 등 전략 수립리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박준범 KOTRA 파나마무역관은 “최근 K-뷰티에 대한 현지 수요가 확산됨에 따라 한국으로부터 직접 수입하고자 하는 바이어들의 수요도 늘어났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파나마 내 오프라인 매장 증가세는 한국 화장품 기업에게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파나마에 올리브영 같은 콘셉트의 복합 뷰티 유통 채널이 도입될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다"며 “시장 진출을 위해 제품 트렌드와 유통 구조 변화에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곽은자 KOTRA 과테말라무역관은 “과테말라는 중미 최대 화장품 소비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프리미엄 제품과 친환경·클린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우리 기업은 K-뷰티의 강점인 천연 성분, 혁신적인 포장, 다양한 피부 톤에 맞춘 제품군을 적극적으로 내세울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박서영 KOTRA 멕시코시티무역관은 “성공적 현지 진출을 위해서는 혁신 제품 개발과 차별화, 디지털 마케팅 활용, 스페인어 지원 등 뿐 아니라 현지 유통 파트너와 긴밀한 협력이 요구된다"며 “단기 성과보다 2~3년의 시장 안착 기간을 염두에 둔 장기적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윤호 한국무역협회 연구원은 “남미는 외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한류 소비재 인기도 상승하고 있는 시장"이라며 “제품 특성과 현지 소비 트렌드를 결합한 맞춤형 전략을 통해 K-뷰티가 글로벌 시장에서 또 하나의 성장축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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