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정희순

hsjung@ekn.kr

정희순기자 기사모음




“소상공인 있기에 내일 빛나”…소상공인대회 ‘장인 솜씨 대결’ 후끈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1.01 13:54

‘제20회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킨텍스 개최
조리·미용·공예 ‘匠人’들 현장서 기능경진 펼쳐
송치영 소공연 회장 “대표단체 위상 공고히”
한성숙 중기부 장관 “소상공인 지원에 최선”

소상공인

▲10월 31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한 '제20회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행사장에서 열린 '2025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코리아 마스터셰프 챔피언십)' 시상식장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김철훈 기자

전국 790만 소상공인의 최대 축제인 '2025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가 10월 31일~11월 1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다.


올해 20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는 11월 5일 소상공인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소상공인 최대 축제다. 올해 대회는 '오늘을 여는 소상공인, 내일을 잇는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 아래 소상공인의 노력과 성과를 함께 기리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송치영 소상공인연합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매일아침 희망으로 가게 문을 여는 소상공인의 역동적인 오늘이 있기에 내일의 대한민국은 더욱 빛날 것"이라며 “소공연 정책연구소를 설립해 소상공인 정책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100만 회원과 100개 업종 단체 회원을 달성해 소상공인 대표단체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또 송 회장은 중소벤처기업부 내 소상공인 전담차관 신설에 대해 “소상공인 정책과 지원의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하면서 “소상공인복지법 제정 등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과 복지 시스템의 구조적인 혁신에 중기부의 관심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박성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은 “소상공인대회는 소상공인의 헌신과 노력에 경의를 표하고,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으로서의 역할을 함께 되새기는 뜻깊은 자리"라며 “이번 소상공인대회에는 소상공인의 성장 가능성과 현장의 활력을 직접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특별관과 즐길거리가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과 방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소상공인

▲송치영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이 10월 31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한 '2025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소상공인연합회

중기부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0월 31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한 '2025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이날 중기부는 소상공인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정부포상 21점, 기관장 표창 126점을 수여했다.




은탑 산업훈장은 서대호 대표(서진종합건축설비)가 에너지 절약 및 사고 예방을 위해 새로운 시공 기법을 소개하고 무료 보일러 점검 등 사회 공헌을 인정받아 수상했다. 철탑 산업훈장은 소상공인연합회 연천군지부장인 양연숙 대표(한탄강큰집)가 업종 간 협력과 지역 행사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수여 받았다.


대회기간 한국옥외광고협회중앙회, 대한제과협회, 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 한국화원협회, 한국조리기능장협회 등이 주관한 각 단체별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에는 총 1500여명의 소상공인들이 참가해 현장에서 즉석으로 작품을 제작하며 우수 기술의 자웅을 겨뤘다.


행사장에는 소상공인의 현재와 미래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특별관도 마련됐다. 나전칠기 명장의 공방을 모션 캡쳐 로봇으로 구현한 '소공인 특별관'을 비롯해, 최근 태국 방콕에 2호점 오픈하여 소상공인 해외 판로를 주도 중인 해외뷰티 상설매장 '두근두근'의 'K-뷰티관'도 선보였다.


소상공인의 상생발전에 핵심역할을 맡고 있는 대표 플랫폼기업 쿠팡과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운영사)도 각각 행사장에 대규모 전시부스를 설치하고 주요 소상공인 상생협력사업 및 미래 비전을 알리는데 힘썼다.


한성숙 중기부 장관은 개막식 축사를 통해 “790만 소상공인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지역사회의 뿌리"라며, “소상공인이 도전을 지속할 수 있도록 안전망을 강화하고, 소상공인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10월 31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한 '제20회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행사장에서 열린 '2025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국제미용경진대회)' 시상식장에서 송치영 소상공인연합회장이 수상자에게 시상하고 있다. 사진=김철훈 기자

소상공인

▲10월 31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한 '제20회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행사장에 '2025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한국 국제베이커리쇼 경진대회)' 수상작들이 전시돼 있는 모습. 사진=김철훈 기자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