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E-로컬뉴스] 산림항공본부, 북부지방산림청, 한국도로교통공단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0.30 03:47

산림항공본부, 전국재해구호협회로부터 산불지연제 전달 받아
북부지방산림청, 어린이 숲 올림피아드 개최…초등생 200여명 참석
‘교차로 새치기’ 전국 점검 통해 279건 개선방안 도출… 도로관리청에 배포


산림항공본부, 산불지연제 270톤 지원 받아…강원·경북 산불 취약지역 배치

전국재해구호협회 산불지연제 지원

▲산림항공본부는 29일 전국재해구호협회로부터 산불지연제 270톤을 전달받았다. 제공=산림항공본부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산림청 산림항공본부는 29일 전국재해구호협회로부터 산불지연제 270톤을 전달받았다.


산림항공본부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산불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한 민·관 협력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날 전국재해구호협회 신훈 사무총장을 비롯한 관계자 11명이 참석했다.




산림항공본부는 지원받은 산불지연제를 산불 발생 시 대형화 우려가 큰 강원 영동권(강릉·삼척·동해)과 경북 울진 지역에 배치해 초동 대응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산불지연제는 물과 혼합해 헬기로 살포하는 친환경 무독성 제품으로, 초기 산불 확산 억제, 민가 보호 , 국가 주요 시설물 방어 등 산림 재난 현장에서 효율성이 높다.


김만주 본부장은 “이번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지원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관계 기관·민간단체와 협력해 산불 예방과 초기 대응 역량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북부지방산림청, '제21회 어린이 숲 올림피아드' 개최

제21회 어린이 숲 올림피아드

▲북부지방산림청은 29일 제21회 어린이 숲 올림피아드를 개최했다. 제공=북부지방산림청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북부지방산림청은 29일 원주시 신림면 피노키오자연휴양림에서 지역 내 초등학생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21회 어린이 숲 올림피아드'를 열었다.


이 행사는 지난 2004년 '우리나무 바로알기 콘테스트'를 시작으로 매년 이어지고 있으며, 어린이들이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고 창의적 사고와 협동심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됐다.


올해 프로그램은 숲속 오감 체험, 산림 진로 탐색, 힐링 족욕 체험, 숲속 탐험(에코엔티어링), 숲·국산 목재 퀴즈 등으로 꾸며져 아이들이 숲과 목재 문화의 중요성을 배우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상익 북부지방산림청장은 “숲은 어린이들에게 가장 좋은 교실이자 놀이터"라며, “앞으로도 숲 체험과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도로교통공단, 교차로 '새치기 진입' 예방 대책 마련

교차로 내 좌회전 차로에 노면색깔유도선

▲한국도로교통공단은 회전교차로 내 '회전차량 우선' 보조표지 설치, 교차로 좌·우회전전용차로에 '직진금지' 노면표시와 색깔유도선 추가 등 총 279건의 개선대책을 발표했다. 제공=한국도로교통공단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한국도로교통공단은 29일 교차로 '새치기 진입'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시설 점검을 마치고, 경찰청의 '공동체 교통질서 확립 추진계획'과 연계한 개선대책을 수립해 도로관리청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지난 8~9월 동안 교차로 새치기 진입 우려가 있는 86개소를 집중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경찰청이 선정한 교통량이 많은 전국 핵심교차로 883개소, 최근 3년간 교통사고가 3건 이상 발생한 회전교차로 420개소, 추가 개선 필요 지점 등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점검 결과에 따라 공단은 회전교차로 내 '회전차량 우선' 보조표지 설치, 교차로 좌·우회전전용차로에 '직진금지' 노면표시와 색깔유도선 추가 등 총 279건의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해당 조치는 각 도로관리청 예산 확보 후 순차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서범규 한국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본부장은 “교차로 새치기 진입을 사전에 막고, 안전한 도로 환경을 조성해 교통사고를 줄이며 국민 불편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