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강원도, 1500억 원 규모 ‘강원 전략산업 벤처펀드’ 본격 추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0.21 08:28
강원도청

▲강원도청

강원=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강원도와 한국벤처투자는 지난 15일'강원 전략산업 벤처펀드 2025년 출자사업 계획'을 공고하고, 총 1500억 원 규모의 벤처펀드 조성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고를 통해 우선 4개 자펀드 운용사를 선정한다. '강원 전략산업 벤처펀드'는 올해 2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지방시대 벤처펀드'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한국모태펀드 출자금 600억 원을 확보했다.


이어 강원도와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태백시, 삼척시, 홍천군, 횡성군 등 8개 지자체와 NH농협은행·한국벤처투자가 공동 참여해 총 1056억 원 규모의 모펀드를 결성한 상태다.


도는 이를 바탕으로 한국벤처투자를 통해 2025년부터 2027년까지 3년간 총 12개 이상의 자펀드를 순차적으로 선정, 누적 1500억 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조성된 펀드는 강원 7대 미래산업을 중심으로 지역 유망 중소·벤처·창업기업에 집중 투자돼, 기업 성장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게 된다.


특히 이번 출자사업에서는 지역 기반 운용사, 모태펀드 출자 비율을 낮춘 제안, 지역 투자 비율을 높인 제안 등에 가점을 부여해 지역 중심의 투자 생태계 조성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운용사 모집은 11월 5일까지 진행되며,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12월 최종 선정된다.


김만호 도 경제국장은 “강원 7대 미래산업을 중심으로 벤처 투자 생태계를 강화하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들이 지역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투자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강원더몰 '강릉 가뭄 극복 특별기획전', 매출 2천만 원 돌파… 3차 할인쿠폰 발행

강원더몰

▲강원더몰 강릉 가뭄 극복 특별기획전. 제공=강원도

강원도 대표 온라인 쇼핑몰 '강원더몰'(www.gwdmall.kr)이 진행 중인 '강릉 가뭄 극복 특별기획전'이 소비자들의 호응 속에 약 2천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일 강원도에 따르면 이번 기획전은 가뭄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릉 지역 소상공인과 입점기업의 판로 지원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현재 강릉 지역 73개 기업이 참여해 농·수·특산물, 가공식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강원더몰은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에 힘입어 오는 21일 3차 할인쿠폰(2천만 원 규모)을 추가 발행할 계획이다. 소비자는 해당 쿠폰을 활용해 강릉 지역 상품을 3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정호철 강원특별자치도 경제정책과장은 “이번 기획전은 단순한 할인 행사를 넘어, 가뭄 피해 극복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상생 소비 캠페인"이라며, “추가 쿠폰 발행으로 더 많은 소비자가 강릉 상품을 소비하고, 지역경제 회복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원 호수문화권, 서울 한강페스티벌서 매력 홍보… 참여형 프로그램 큰 호응

한강페스티벌 가을축제

▲강원관광재단과 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열린 한강페스티벌 가을축제에서 '호반오락관'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제공=강원도

강원관광재단과 호수문화관광권(춘천·홍천·양구·화천·인제)은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열린 한강페스티벌 가을축제에서 수도권 시민을 대상으로 강원 호수문화권 홍보에 나섰다.


한강페스티벌 가을축제는 여의도, 뚝섬, 반포 한강공원 일대에서 개최되는 대표적인 시민 참여형 행사로, 매년 많은 방문객이 찾는다. 재단과 호수문화권은 여의도 한강공원 이벤트 광장에 홍보부스를 설치해 관광 정보를 제공하고, 각 시·군 특색을 담은 기념품을 나누며 방문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현장에서는 △호수의 바람편지 △강원 호수컬링챌린지 △강원호수탐험대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운영돼 가족 단위 방문객과 젊은 층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번 홍보는 서울·인천·경기권 시민들이 많이 찾는 한강공원에서 진행돼, 강원 호수문화권의 매력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최성현 강원관광재단 대표이사는 “강원 호수문화권은 레저와 캠핑 등 야외 활동에 최적화된 환경을 갖추고 있다"며 “앞으로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통해 더 많은 관광객이 호수문화권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