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기우

kwsong@ekn.kr

송기우기자 기사모음




청소년 언어문화 바로잡는다… 한양대 한국어문화원, ‘바른말 퀴즈 대회’ 성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9.26 09:28
청소년 언어문화 바로잡는다… 한양대 한국어문화원, '바른말 퀴즈 대회' 성료


한양대학교 한국어문화원(원장 김태경)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2025년 국어문화원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2025 함께하는 바른말 퀴즈' 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청소년들의 올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확립하고, 바람직한 언어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는 경기도 내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양대 한국어문화원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TV 바른말 학교(1교시~8교시)' 교육 영상을 시청한 뒤, 퀴즈 정답을 제출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됐다.


8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약 한 달 반 동안 진행된 행사에는 총 273명의 청소년이 참여했으며, 그중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고 퀴즈 정답을 모두 맞힌 238명에게는 5천 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이 증정됐다.


한국어문화원 관계자는 “청소년 언어는 장차 우리말을 이끌어 갈 소중한 자원"이라며 “최근 사회 문제로 지적되는 비속어, 욕설, 언어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청소년 스스로 가질 수 있도록 이번 대회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참가 학생들이 올바른 언어 사용의 필요성과 가치를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양대 한국어문화원은 앞으로도 국어문화원 지원 사업을 통해 청소년 언어문화 개선, 바른말·고운말 확산, 국어 교육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