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권재 오산시장이 8일 주민설명회에 참석, '화성동탼2 유통 3부지 out' 펫말을 들고 반대를 외치고 있다 제공=오산시
오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오산시와 시의회 등 오산 지역사회가 화성시 장지동 일원에 추진 중인 '동탄2 유통3부지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의 취소를 요구하면서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날 오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는 이권재 오산시장과 이상복 오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전원, 지역주민 300여 명이 참석해 물류센터 건립 계획의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이 시장은 입장문을 통해 “물류센터는 당초 52만㎡에서 40만6천㎡로 축소됐지만 여전히 서울 코엑스에 맞먹는 규모"라며 “2027년 완공 시 하루 1만2000대의 차량이 경기동로를 유출입할 것으로 예상돼 교통대란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이 시장은 이어 “화성시와 사업시행자는 교통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 없이 불도저식으로 사업을 밀어붙이고 있다"며 “이는 오산시민과 동탄신도시 주민들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문제의 물류센터는 지하 4층, 지상 6층 규모로 연면적 40만6000㎡에 달하는 초대형 창고다.
시는 해당 시설이 완공될 경우 인근 도로에 하루 1만2000대 이상의 차량이 몰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출퇴근길과 통학로가 마비될 가능성이 높아 시민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권재 오산시장이 8일 입장문을 읽고 있다 제공=오산시
오산시 관계자는 설명회에서 “화성시는 △건립사업에 대한 사전협의 부족, △도시계획심의위원회 패싱, △갈등유발 예상시설 사전고지 조례 미준수 등 신의성실의 원칙을 저버린 행정을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조성 최종보고서 심의회를 불과 이틀 앞두고 의견을 구한 것은 오산시가 구체적 의견을 제시하지 못하도록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한 화성시는 갈등유발예방시설 사전고지 조례에 따라 경계로부터 500m 이내 공동주택, 1km 이내 10호 이상의 일반주택 대표자에게 서면 고지를 해야 했지만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시민들이 '교통대란 야기하는 동탄 물류센터 백지화하라', '학교 앞 물류센터 웬말이냐 통학안전 보장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강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이권재 시장은 마지막으로 “화성시는 졸속 행정, 불도저 행정으로 낙인찍힐 수 있는 해당 물류센터 건립계획의 심각성을 인식해야 한다"며 “동탄신도시 주민과 27만 오산시민의 피해를 묵인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오산시의회, 성명서 발표...전면 백지화 촉구
이와함께 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2027년 물류센터가 완공되면 하루 약 1만3000대의 화물차가 오산을 가로지르게 된다"며 “이는 개발이 아닌 재앙이며 해법은 단 하나, 전면 백지화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경기도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가 조건부 의결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주요 간선도로에 대한 교통영향 분석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물류센터 면적을 줄이는 수정안이 제출되었지만 시의회는 이를 “실질적 개선 효과가 없는 눈속임"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시는 이미 수차례 화성시 개발의 후폭풍을 감당해 왔으며, 이번 계획 역시 오산시민을 희생양으로 삼는 불의한 행정 폭력"이라고 규정했다.
시의회는 끝으로 “정파와 이념을 넘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며 “어떠한 타협도, 어떠한 양보도 없으며, 모든 수단과 권한을 총동원해 이 불의한 사업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동탄2 유통3부지 물류센터 건립, 전면 백지화하라"
존경하는 오산시민 여러분, 오산시의회는 화성시 동탄2 유통3부지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계획의 즉각 전면 백지화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2027년 물류센터가 완공되고 하루 약1만 3천 대에 달하는 화물차가 오산을 가로지르는 순간 출퇴근길과 통학로는 마비되고 시민의 안전은 벼랑 끝으로 내몰릴 것입니다. 이는 더 이상 개발이 아니라 재앙입니다. 따라서 그 해법은 단 하나, 전면 백지화뿐입니다.
지난 5월 경기도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는 동탄2 물류센터 사업을 조건부로 의결하며 오산시와 협의, 교통 대책 보완, 규모 축소 등을 요구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과정에서 정작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운암뜰, 동부대로, 경기대로 등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영향 분석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와 함께 물류센터 면적을 줄이는 수정안이 제출되었지만, 실제 개선 효과는 전혀 없는 눈속임에 불과합니다. 문제는 그대로이고 피해는 오롯이 오산시민의 몫입니다.
오산시는 이미 수차례 화성시 개발의 후폭풍을 감당해 왔습니다. 교통난, 환경오염, 안전 위협 속에 일방적인 희생만을 떠안으라는 것은 신의성실의 원칙을 저버린 불의한 행정 폭력입니다. 오산시민을 희생양으로 삼는 그 어떤 계획도 결코 용납할 수 없습니다.
오산시의회는 분명히 요구합니다.
화성시는 동탄2 유통3부지 물류센터 건립 절차를 즉각 중단하고, 이 사업을 전면 백지화하십시오. 그 길만이 유일한 해법입니다.
오산시의회는 정파와 이념을 넘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입니다. 어떠한 타협도, 어떠한 양보도 없습니다. 오산시민과 함께 모든 수단과 권한을 총동원해 이 불의한 사업을 반드시 막아내겠습니다.
2025년 9월 8일 오산시의회 의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