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8일 새벽 보현산천문과학관에서 3년 만에 돌아온 개기월식 '블러드문' 관측행사를 연다고 3일 밝혔다. 제공=영천시
영천=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영천시는 오는 8일 새벽 보현산천문과학관에서 3년 만에 돌아온 개기월식 '블러드문' 관측행사를 연다고 3일 밝혔다.
개기월식은 태양·지구·달이 일직선에 놓여 지구 그림자가 달을 가리는 현상이다. 이때 달이 완전히 가려지지 않고, 지구 대기에 의해 산란된 붉은빛이 달에 투영돼 신비로운 붉은색의 '블러드문'을 볼 수 있다.
이번 월식은 새벽 1시 26분경 달이 지구 본그림자 속에 진입하며 시작된다. 2시 30분부터 달 전체가 가려지고, 3시 53분까지 붉은 달이 하늘을 수놓는다. 이후 달은 점차 본그림자 밖으로 벗어나게 된다.
보현산천문과학관은 본영식이 시작되기 전인 새벽 1시경 '개기월식의 의미와 관측 방법' 강연을 진행한다.
행사 참가자들은 야외에 설치된 천체망원경을 통해 달은 물론 토성, 성운, 성단 등 다양한 천체를 함께 관측할 수 있다.
또 '보현산별빛축제'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고해상도 카메라로 포착한 월식 장면을 실시간 중계한다.
행사는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며, 참가자는 따뜻한 옷과 돗자리, 쌍안경 등 개인 관측 장비를 지참하면 된다.
다만 날씨가 흐려 관측이 어려울 경우 행사는 취소되며, 진행 여부는 하루 전인 7일 오후 2시 보현산천문과학관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3년 만에 돌아온 블러드문을 가족과 함께 관측하며 소원도 빌고, 아이들은 우주의 신비로운 현상을 직접 경험하며 과학적 호기심을 키우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영천시보건소,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당부
수확철·가을행락철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 최소화 강조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홍보 포스터 . 제공=영천시
영천=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영천시보건소는 3일 농작물 수확철을 맞아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유발하는 야생진드기 물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9월부터 11월은 야생진드기 유충이 활발히 활동하는 시기로, 가을 등산이나 농작물 수확 등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대표적인 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쯔쯔가무시증은 감염된 털진드기 유충에 물렸을 때 검은 딱지가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보통 1~3주의 잠복기를 거쳐 발열,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치명률이 높은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예방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 고열·구토·설사·오심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 지체 없이 의료기관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한다.
영천시보건소는 현재 전광판 3개소와 마을 방송을 통해 △야외활동 시 피부 노출 최소화 △진드기 기피제 사용 △귀가 즉시 샤워·목욕 실시 △의심 증상 발생 시 신속한 의료기관 방문 등 예방수칙을 홍보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진드기 유충이 활발히 활동하는 가을철에는 예방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민 건강 보호를 위해 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영천시시설관리공단, 영천소방서와 합동소방훈련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영천한의마을서 대피·초기 진화 훈련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과 영천한의마을에서 영천소방서와 함께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제공=영천시
영천=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영천시시설관리공단은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과 영천한의마을에서 영천소방서와 함께 합동소방훈련을 실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공공기관의 소방안전관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마련됐으며, 화재 및 위기 상황 발생 시 신속한 구호체계를 구축하고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운주산승마자연휴양림에서는 산림문화휴양관에 다수의 이용객이 있는 상황을 가정해 피난 대피 및 소방차 유도 훈련을 실시했다.
영천한의마을에서는 동선이 복잡한 유의기념관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직원들이 직접 대피로를 점검하고 소화기·소화전을 활용한 초기 진화 훈련을 병행했다.
양병태 이사장은 “이번 합동소방훈련을 통해 화재 발생 시 대응 능력을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시민과 이용객이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훈련과 화재 예방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