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7월 30일~8월 1일(현지시간)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진단검사학회 2024'(ADLM 2024)의 씨젠 전시부스 모습. 사진=씨젠
글로벌 분자진단 전문기업 씨젠이 엔데믹 이후 부진을 딛고 5분기 연속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한 가운데 영업이익도 올해 1·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엔데믹으로 2023년 이후 적자가 이어졌던 씨젠이 3년만에 연간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11일 씨젠에 따르면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1141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엔데믹 이후 첫 분기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한 전년동기 1001억원 대비 13.9% 증가한 수치다.
이 같은 매출 회복세를 토대로 씨젠은 5분기 연속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 상반기 매출은 전년동기 1901억원 대비 21.0% 오른 2301억원을 기록해 반기매출 2000억원을 넘어섰다.
올 2분기 영업이익은 31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 11억원 영업손실을 딛고 2개 분기 연속 영업흑자에 성공했다. 앞서 씨젠은 올 1분기에 영업이익 148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했으며, 하반기 호흡기질환 유행 시즌을 감안하면 3년만에 연간 영업이익 흑자전환도 점쳐진다.
올해 상반기 매출 성장과 영업이익 개선은 엔데믹 이후 非코로나·非호흡기 진단시약 제품의 성장에 주력해 온 것이 결실을 맺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올 2분기 씨젠은 전체 매출의 76.7%를 차지하는 진단시약·추출시약 분야에서 매출 875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非코로나 제품이 대부분인 진단시약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4.8% 증가한 780억원을 기록해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소화기(GI) 제품이 30.9%, 자궁경부암(인유두종바이러스, HPV) 관련 제품은 21.4% 증가했다. 독자적인 신드로믹 정량 PCR 기술이 적용돼 동시 다중 진단이 가능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진단시약 중 비 호흡기 제품의 성장이 두드러졌다는 게 씨젠의 설명이다.
반면 계절적 비수기인 상반기에 호흡기 바이러스(RV) 제품과 호흡기 세균(PB) 제품은 15% 가량 감소세를 보였는데, 호흡기 질환 유행 시즌인 하반기에 돌입하면 비 호흡기 제품군과 호흡기 제품군의 시너지로 씨젠의 실적 회복은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아울러 씨젠은 무인 유전자증폭(PCR) 자동화 시스템 '큐레카(CURECA)'와 진단데이터 실시간 공유 분석 플랫폼 '스타고라(STAgora)' 등 신성장 동력을 통해 명예회복에 나선다는 포부다.
큐레카는 △샘플보관 △전처리 △핵산추출 △증폭 △결과 분석까지 PCR 전과정을 완전 자동화한 세계 최초 진단 시스템이다. 기존 PCR에서 주로 지적됐던 검체 처리 및 검사의 한계를 극복하고 경제적 효율성을 확보하는 등 검사 기관의 경쟁력을 혁신적으로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PCR 검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분석해 의료진에게 임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통계 플랫폼 '스타고라'는 각 병원에서 업로드되는 PCR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역별 감염 트렌드와 병원별 양성률, 다중 감염 패턴 등을 분석해 40여 종의 임상 지원용 통계 도구를 제공한다.
씨젠은 스타고라 시스템이 환자별 감염 양상과 주변 지역 감염률을 비교·분석하고 데이터에 근거한 구체적 치료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임상 의사결정을 위한 필수 분석 도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