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25일부터 의원과 약국에서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가 본격 시행된다.[사진=챗GPT]
제2단계 실손보험 청구 전산화를 앞두고 금융당국이 유관기관과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국민들이 간편한 보험청구의 효과를 온전히 누리기 위해서는 이해당사자들의 협조가 필요한 까닭이다.
금융위원회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감독원·보험개발원·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와 유관기관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실손 청구 전산화는 지난해 10월25일 병원급 의료기관과 보건소(1단계, 약 7800곳)를 대상으로 우선 시행됐고, 오는 10월25일부터 의원 및 약국(2단계, 약 9만6000곳)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지난 5일 기준 1단계 참여기관의 참여율은 59.1%, 2단계는 2.2%로 집계됐다.
금융당국은 유관기관들과 의사협회·약사회·전자의무기록처리(EMR)업체들과 만나 솔루션을 찾고, 요양기관과 EMR업체에 대한 재정 및 기술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보험업계와 유관기관은 청구전산화 참여 요양기관 및 EMR업체에 △서버비 △시스템 개발비 △인센티브 성격의 확산비 △유지보수비 등을 지원 중이다. 다만, 1단계 일부 병원급과 2단계 요양기관에 대한 지원방안 협의 과정에서 과도한 수수료 요구 등으로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실손24' 활성화를 위해 지도 플랫폼(네이버지도·카카오맵)에서 참여 병원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연계하고, 미참여 요양기관에 대해 소비자가 참여를 요청하는 기능을 신설했다.
회원 가입 없이도 청구할 수 있는 '비회원 청구 기능'을 개발하고, '내가 다녀온 병원 찾기' 검색 가능 기간을 1주일에서 하루로 줄여 소비자의 진료내역 검색 편의성도 높였다. 청구 전산화 시스템에 대한 보안도 강화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금융위는 소비자단체 '소비자와함께'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전산화 이용인원과 참여 병원의 평가가 긍정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청구 전산화가 기존 보험금 청구방식 보다 편리하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89%에 달했다.
향후에도 실손24를 이용하고(94%), 요양기관들의 진료과목 등이 유사하면 청구 전산화가 가능한 병원을 우선 찾겠다(87%)는 응답도 많았다.
병원도 청구서류 발급 행정부담 감소하고(67%), 내원 환자 서비스 만족도 증대에 도움이 된다(79%)고 판단했다. 청구전산화에 대한 환자 문의가 거의 없거나 미미한 수준(87%)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금융위는 11일부터 네이버·카카오·유튜브, 버스정류장·지하철역 등에서 실손24 대국민 홍보를 실시하기로 했다. 청구 전산화에 대한 국민·의료계 인식을 제고하고 참여율을 높이기 위함이다. 비대면 진료앱과 의약품 온라인몰 및 약국 봉투도 활용할 계획이다.
소비자의 서비스 효용도 향상, 요양기관 및 EMR의 참여 유인 확대, 의료행정과의 연계 등도 추진한다. 실손24를 통한 청구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고, 참여 요양기관에 대한 화재보험료 감면을 비롯한 방안이 언급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차질없는 2단계 시행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추후 관계부처 협의 및 보건의료단체 등 의료계를 포함하는 '실손전산운영위원회'에서 활성화를 위한 과제들을 논의·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