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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 풍향계] “어릴때 건강해야 인격·지식 키워” 교보생명, 41년간 유소년 전국종합체육대회 개최 外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7.30 16:52
교보생명

▲유남규·여홍철·심석희 등 스포츠 스타들이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 방문했다.

◇ “어릴때 건강해야 인격·지식 키운다" 교보생명, 41년간 유소년 전국종합체육대회 개최 外


교보생명이 40년 넘게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는 민간에서 개최하는 국내 유일의 유소년 전국종합체육대회다.


교보생명은 체육 꿈나무를 조기에 발굴∙육성하고 기초 종목을 활성화하기 위해 1985년부터 대회를 개최하는 중으로, 그간 대회를 거쳐간 선수는 15만5000명을 돌파했다.


특히 최민정·이상화(빙상), 우상혁(높이뛰기), 양학선(체조), 박태환·김서영(수영), 최민호·송대남(유도), 권순우·정현(테니스)을 비롯한 기라성 같은 선수들이 올림픽과 아시안게임에서 획득한 메달은 200개가 넘는다.


이는 '어릴 때부터 건강한 체력을 길러야 인격과 지식도 마음껏 키울 수 있다'는 신용호 창립자의 신념의 성과로, 신창재 대표 겸 이사회 의장도 이같은 의지를 이어받아 국내 스포츠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국제대회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인 스포츠 스타들도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를 찾아 후배들을 응원하고 있다.


서울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유남규 대한탁구협회 실무부회장은 정영식 세아탁구단 감독, 장진모 교보생명 전무 등과 29일 경북 상주시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탁구 종목 개회식에 참석했다.


유 부회장은 “유승민 대한체육회장과 신유빈 선수 등 많은 선수들이 교보생명컵 꿈나무체육대회를 거쳐 국가대표로 성장했다"며 “40여년간 대회를 후원해준 교보생명에 대한탁구협회 부회장으로서 감사 드린다"고 발언했다.


유 부회장의 딸 유예린 선수도 2017·2018년 꿈나무체육대회 2연패를 달성했고, 지난해 11월 국제탁구연맹 세계청소년대회 19세 이하(U-19) 여자 단체전에서 한국 첫 우승에 앞장섰다.


23일부터 닷새간 빙상 경기가 개최된 충남 아산시 이순신빙상장에는 심석희·이소연(쇼트트랙), 이재근·이해인(피겨스케이팅) 등 국가대표 선수들이 사인회를 열었다. 심석희 선수는 2008년 꿈나무체육대회에서 최우수 선수로 뽑힌 바 있다.


한국 최초로 부녀 올림픽 메달리스트로 이름을 올린 여홍철 대한체조협회 전무와 여서정 선수는 다음달 7일부터 충북 제천체육관을 방문한다. 여 선수는 초등학교 2학년 때 처음 꿈나무체육대회에 참가한 뒤 국제적인 선수로 성장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올바른 인성과 리더십을 갖춘 스포츠 리더를 키우기 위해 2019년부터 '교보 체육꿈나무 육성 장학사업'도 펼치고 있다"며 “장학생으로 선발된 유망주에게는 중·고등학교 6년 동안 해마다 장학금 200만원을 지급하고, 이 기간 중 국가대표로 뽑혀 국제대회에서 입상한 경우 별도의 장학금도 전달한다"고 설명했다.


삼성생명

▲30일 서초동 삼성생명 본사에서 열린 금융소비자보호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김종선 글로벌금융판매 대표(왼쪽 5번째)와 박해관 삼성생명 전략영업본부장(6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삼성생명, GA 손잡고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모색


삼성생명이 법인보험대리점(GA)과 손잡고 금융소비자 보호에 나섰다. 험사와 GA의 상생협력이 곧 금융소비자 보호의 첫 걸음이라는 공통 인식이 토대가 됐다.


삼성생명은 서울 서초구 본사에서 글로벌금융판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2009년 설립된 글로벌금융판매는 1만3000명 규모의 설계사(FC)를 보유했다.


양사는 각자가 보유한 비재정적 강점을 바탕으로 △위∙수탁 업무 관련 리스크 감소를 위한 내부통제 및 자율점검 업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민원처리 및 예방활동 업무 △개인정보보호 및 관리 업무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앞으로도 보험영업질서 개선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일이라면 GA업계와 적극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KB손해보험, 설계사 AI 화법 코칭 도입…고객 소통 역량 강화


KB손해보험이 설계사와 고객 간의 소통 품질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화법 코칭 솔루션을 영업 교육 현장에 시범 도입했다.


30일 KB손보에 따르면 이 코칭은 고객 응대 과정에서 나타나는 설계사의 언어·음성·표정·시선·습관어 등의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AI가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설계사는 이를 통해 자신의 화법과 표현 습관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반복 훈련함으로써 고객과의 소통 역량을 높이고 고객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KB손보는 고객에게 기계적으로 매뉴얼을 읽어주는 형식적인 화법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설계사가 진심을 담아 고객과 연결되고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진정성 있는 소통'을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단순한 기술 도입을 넘어 일부 보험 영업 현장에서 발생했던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고, 고객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사람 중심의 기술'로 AI가 활용된 사례라는 것이다.


KB손보 관계자는 “설계사의 말 한마디, 표정 하나가 고객 신뢰를 좌우하는 만큼 세일즈 스킬을 넘어 고객 니즈에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디지털 기반 혁신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양생명

▲동양생명 임직원들이 도토리 나무 묘목을 키웠다.


◇ 동양생명, '도토리 나무 키우기' 캠페인 진행…묘목 160그루 키워


동양생명이 산림재생과 미세먼지 저감에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 5월 서울 보라매공원에 친환경 어린이 정원 '두 번째 수호천사의 정원'을 조성한 데 이어 도토리 나무 묘목을 키웠다.


동양생명 임직원 100여명은 4월부터 100일간 재배 가이드에 따라 제공 받은 씨앗과 화분으로 사무실과 가정에서 묘목 160여그루를 키웠다. 해당 나무들은 '나무자람터'로 옮겨졌고, 2~3년간 자란 뒤 서울 상암동 노을공원에 식재될 예정이다.


도토리 나무 한 그루는 연간 약 2.5톤(t)의 이산화탄소와 35.7g의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향후 이 묘목들이 자라서 노을공원에 식재되면 공원의 녹지 기능 강화를 통한 도시 생태계 회복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도토리 나무 키우기' 캠페인에 참여한 한 직원은 “작은 행동 하나로도 환경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느꼈고, 아이와 함께 나무를 키우며 자연의 소중함도 배울 수 있어 더욱 뜻깊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 박병희 NH농협생명 대표, 충남 청양군 수해복구 지원


NH농협생명 임직원들이 최근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충남 청양군의 수해복구를 위한 일손돕기 활동을 실시했다.


박병희 대표 등 30여명은 수박 농가에서 시설하우스 주변 정리, 피해 작물 수거 등에 힘을 보탰다. 박 대표는 앞서 충남 부여·청양을 찾아 피해 실태를 점검하고 적극적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NH농협생명은 보험료 및 이자납입 유예 등 금융·여신 분야 긴급 지원 조치도 시행 중이다.


박 대표는 “피해 농가의 조속한 복구와 일상 회복을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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