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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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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戰 불똥 고유가에 車산업도 ‘비상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6.16 16:40

유가 100달러 상승→車산업 1.4% 원가 상승 압박

고유가로 인한 ‘물가 상승’으로 내수·수출 위축 우려

서울시 용산구의 한 주유소. 사진=이찬우 기자

▲서울시 용산구의 한 주유소. 사진=이찬우 기자

이스라엘과 이란 간 무력 충돌로 국제 유가가 급등하자 국내 자동차 시장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된다.


고유가에 따른 연료비와 운송비 등 전반적인 물가 상승이 자동차 수요를 위축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뉴욕상품거래소에서 15일 오후 7시(현지시간) 기준 서부텍사스원유(WTI) 선물은 3.7%(2.72달러) 급등한 배럴당 75.67달러에 거래됐다. 브렌트유 선물도 4.94%(3.67달러) 급등한 배럴당 77.90달러를 기록했다.


이번 국제유가 급등은 지난 13일 이스라엘의 이란 핵시설 공습과 이란의 미사일 보복 등 중동지역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된 데 따른 여파로 풀이된다. 두 나라 모두 추가 대규모 공격을 경고해 중동지역 전쟁이 국제유가 및 경제의 불확실성을 더욱 키우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란의 하루 원유 생산량이 300만 배럴을 넘고, 수출량도 200만 배럴에 달하는 가운데 이란 정부가 전 세계 원유 물동량의 20%가 통과하는 호르무즈 해협 봉쇄를 진지하게 검토 중이라는 이란 의회의 발언까지 나와 유가시장에 불안을 증폭시키고 있다.




실제로 글로벌 투자그룹 JP모건은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되거나 무력 충돌이 중동 전역으로 확산될 경우 국제유가가 배럴당 13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같은 중동발 고유가 급등 움직임으로 국내 완성차업계에 '빨간불'이 켜졌다.


모든 원유를 수입에 의존하는 자원수급 구조상 유가 변동에 매우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다 이번 이스라엘과 이란의 무력충돌로 원가 상승, 소비 위축 등 복합적이고 구조적인 악영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우선 고유가는 기업의 생산비 부담을 증가시킨다. 대한석유협회에 따르면, 국제유가가 배럴당 100달러를 달성할 경우 자동차 산업은 1.4%의 원가 상승 압박을 받는다. 만약 최대 전망치인 배럴당 130달러까지 오를 경우 자동차 업계의 피해는 상상을 초월한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문제는 원가가 올라도 글로벌 시장 경쟁이 치열해 완성차 가격을 쉽게 인상할 수 없다는 점이다. 결국, 차량 제조사들은 수익성을 희생하며 상품을 판매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다.


또한, 고유가는 물가상승으로 이어지고 소비자의 실질 구매력을 감소시킨다. 이는 자동차 등 고가 내구재 구매를 미루게 만드는 근본 요인으로 작용한다. 자동차 구매심리 회복은 유가 안정과 공급망 정상화 등 외부 변수에 크게 좌우될 전망이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제유가가 10% 오를 때 국내 소비자물가는 0.85% 상승 압력을 받는다. 특히, 자동차 판매는 유가 1% 상승 시 0.68% 감소해 내수와 수출 모두 위축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고유가는 소비자들의 기름값 부담을 더욱 가중시킨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6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서울 주유소 휘발유 평균 판매가는 전일 대비 L당 9.46원 오른 1705.98원을 기록했다.


연료비 부담이 커지면 내연기관차 구매 수요가 급격히 위축된다. 소비자들은 차량 유지비 상승을 우려해 신차 구매를 미루거나, 연비가 좋은 차종 또는 대중교통으로 이동 수단을 전환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높은 기름값에 전기차 구매 확대에 대한 기대도 있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실현되기 어렵다는 분석이 대부분이다. 완성차 시장 자체가 축소되는데다, 전기차의 경우 여전히 내연기관차보다 비싸서 접근이 어렵기 때문이다.


윤창현 산업부 자원산업정책국장은 “한국은 원유와 가스의 중동 의존도가 높은 만큼 중동 상황은 우리 에너지 안보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며 “국민경제에 미치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정부·업계·기관이 원팀으로 신속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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