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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자유지대’ 춘천, 세계가 주목한 5월… 인형극제·마임축제 성황리 폐막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6.01 12:31

춘천, 공연예술 중심지로 우뚝
‘세계 인형극의 수도’로 자리매김… 춘천세계인형극제 성료
밤새워 즐긴 도깨비난장… 마임축제의 진면목
시민과 함께 만드는 도시형 예술축제로 문화도시 춘천의 도약… 지속 가능한 플랫폼으로

춘천인형극제 성료

▲지난달 30일 막을 내린 제24회 유니마총회 및 춘천세계인형극제는 '경계를 넘나드는 인형(Puppetry Beyond Borders)'이라는 주제 아래, 10일간 국내외 1천여 명의 인형극인이 참여해 302회의 공연을 펼치며 성료했다. 제공=춘천시

춘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춘천의 5월은 문화와 예술의 물결로 물들었다. 제24회 유니마총회 및 2025 춘천세계인형극제와 춘천마임축제가 연이어 개최되며 춘천 전역은 일상이 무대가 되는 예술의 도시로 변모했다.


전 세계 60개국에서 모인 인형극인들과 국내외 공연예술가들이 춘천에서 한데 어우러져 제24회 유니마총회 및 2025 춘천세계인형극제에 22만명, 춘천마임추제엔 10만1600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춘천은 명실상부한 '예술의 수도'로서의 존재감을 확인했다.


지난 5월 30일 막을 내린 제24회 유니마총회 및 춘천세계인형극제는 '경계를 넘나드는 인형(Puppetry Beyond Borders)'이라는 주제 아래, 10일간 국내외 1천여 명의 인형극인이 참여해 302회의 공연을 펼쳤다. 거리 퍼레이드 '퍼펫카니발', 아트마켓 '환상의 퍼펫쇼', 시민 워크숍, OFF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춘천 도심 곳곳에서 열렸다.


춘천인형극제

▲춘천인형극제, 제공=춘천시

유니마 총회는 54개국에서 200여명의 회원들이 참석, 춘천세계인형극제에는 21개국 100여개 작품, 총 1100여명의 에술인이 참여했다.


유니마 총회는 지난 30일 춘천 산간토리니 야외에서 열린 폐막식을 끝으로 닷새간의 여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총회에서는 새 회장 루이즈 라푸앙뜨가 선출됐으며, 춘천은 전통과 현대, 국내외를 잇는 글로벌 인형극 축제의 허브로서 역량을 입증했다.




육동한 시장은 유니마 총회 폐막식에서 “춘천이 문화와 예술, 그리고 우정이 꽃피는 무대가 됐다"며 “인형극이라는 예술의 힘과 감동이 세계를 잇는 연결의 시작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인형극제 개막

▲육동한 춘천시장과 유니마총회 회장이 개막식 퍼레이드에 참여하고 있다. 제공=춘천시

춘천세계인형극제의 대표적 하이라이트인 '퍼펫카니발 및 거리 퍼레이드'는 지난달 24일 춘천 시내 중심 축제극장몸짓부터 춘천시청 광장까지 이어진 거리에서 개최돼 인형을 들고 행진에 나선 참가자들이 거리를 가득 메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 속에 1만 2000여명의 시민들이 거리를 가득 메우며 축제의 열기를 더했다.


26일 열린 아트마켓 '환상의 퍼펫쇼'는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마켓으로 기획돼 큰 반향을 일으켰다. 국내외 인형극 관계자들이 참여한 쇼케이스와 홍보 테이블은 관람객들에게 다양하고 현대적인 다양한 장르의 인형극을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이번 아트마켓에는 내외 공연 유통 관계자 및 축제 마케터 약 500명, 일반 시민 관람객 약 1,500명 등 총 2,0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약 20억 원 규모의 유통 성과가 향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춘천인형극장 야외 공간에서 펼쳐진 OFF 페스티벌은 애외 공간에 간이 무대를 설치해 진행된 실험적 공연으로 기존의 전형적인 공연장을 벗어난 새로운 시도를 보여줬다. 이번 OFF 페스티벌에서는 독립성과 창의성을 갖춘 다양한 작품이 소개되었고, 제한된 무대 환경을 활용한 연출의 과감함과 밀도 높은 퍼포먼스는 관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옹요임 춘천인형극제 사무국장은 “이번 축제를 통해 춘천이 글로벌 인형극 허브로 자리매김했음을 확인했다"며 “전통과 현대, 국내외 해외를 잇는 인형극축제로서 앞으로도 더 크게 도약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수라장 현장

▲춘천마임축제 개막 '아수라장' 제공=춘천시

이어 6월 1일에는 춘천마임축제가 대표 프로그램 '도깨비난장'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꽃인 듯 강물인 듯 어쩌면 이야기인 듯"이라는 주제로 펼쳐진 올해 마임축제는 8일간 춘천 전역에서 진행됐으며, 약 10만 1,600명의 관람객이 함께했다.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주차장에서 열린 '도깨비난장'은 무박 2일간 펼쳐진 몰입형 퍼포먼스로, 공연예술가 30여 팀과 시민 4만 4,220명이 새벽까지 어우러지는 독보적 예술 경험을 선사했다. 1998년 시작된 도깨비난장은 버려진 공간을 예술로 재탄생시키며 마임축제의 상징이자, '제작형 축제'의 대표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31일 오후 2시부터 이날 새벽 5시까지 무박 2일간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주차장에서 열린 '도깨비난장'은 공연 예술가 30여팀과 시민이 어우러져 도심 한복판에서 몸짓과 불, 영상, 음악이 어우러진 원초적 예술의 향연을 펼쳤다.


불쇼

▲도깨비난장이 지난 31일 오후 2시부터 이날 새벽 5시까지 무박 2일간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주차장에서 열렸다. 제공=춘천시

불쇼

▲도깨비난장이 지난 31일 오후 2시부터 이날 새벽 5시까지 무박 2일간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주차장에서 열렸다. 제공=춘천시

밤샘 퍼포먼스와 불쇼, 기획 프로그램 '로마니 나이트', 시민 참여형 공연 등은 축제를 찾은 이들에게 강렬한 몰입과 해방의 시간을 선사했다. 도깨비난장에는 4만 4220명의 관광객이 모인 것으로 집계됐다.


8일간 이어진 춘천마임축제는 춘천 전역이 무대였다. 축제 기간 동안 중앙로에서 열린 개막난장 '아!水라장', 석사천 산책로를 따라 펼쳐진 '걷다보는마임', 커먼즈필드 춘천의 '모두의봄', 그리고 도심 곳곳을 누비며 예고 없이 등장한 '도깨비유랑단'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두 축제 모두 시민 참여가 중심이 된 '도시형 예술 축제'로 큰 호응을 얻었다. 인형극제에서는 시민 퍼레이드, 자원봉사, 지역예술인 공연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대거 운영됐고, 마임축제 역시 '도깨비유랑단'이 춘천 곳곳의 초·중학교, 대학 캠퍼스, 보육시설을 찾아 공연을 펼치며 일상 공간을 무대로 탈바꿈시켰다.


시는 이번 두 대형 축제를 계기로 지역문화 자산을 더욱 체계화할 계획이다. 인형극제를 기반으로 한 상설전시관 운영과 시민 인형극단 창단, 마임축제와 연계한 창작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이 검토되고 있다.


육동한 춘천시장은 “도시 전체가 예술의 무대가 되고,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예술가가 되는 경험은 춘천만의 특별한 가치"라며 “춘천은 일상을 예술로 연결하는 문화자립도시, 예술자유지대로서 앞으로도 세계적인 문화도시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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