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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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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조 몸값’ 꿈꾸는 케이뱅크, 실적 쇼크 속 ‘IPO 베팅’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5.22 18:21

카뱅·토뱅 최대 실적, 케뱅 순익만 역주행
케뱅 IPO 3번째 시동…내년 7월 ‘데드라인’

고객 수, 여수신 성장세는 긍정적
업비트 의존도 극복, 몸값 4~5조 실현 관건

케이뱅크.

▲케이뱅크.

인터넷전문은행들의 1분기 실적이 엇갈린 가운데, 케이뱅크가 세 번째 기업공개(IPO) 절차에 돌입했다.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는 최대 실적을 경신한 반면, 케이뱅크는 순이익이 크게 줄며 체면을 구겼다.


22일 은행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1분기 전년 대비 68% 감소한 161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 인터넷은행 중 유일하게 실적이 감소했다.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는 역대 최대 순이익을 기록했다. 카카오뱅크 순이익은 1374억원으로, 전년 대비 24% 성장했다. 하나금융지주 공시에 따르면 토스뱅크도 26% 늘어난 187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가계대출 규제에 은행들이 대출 공급에 어려움을 겪은 가운데, 카카오뱅크는 비이자이익을 확대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반면 케이뱅크는 이자이익이 전년 대비 20% 감소하며 실적에 충격을 줬다.


특히 제휴 가상자산거래소인 업비트에 지불하는 예치금 이용료율(이자)이 크게 높아져 케이뱅크의 비용 부담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7월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에 맞춰 업비트는 예치금 이용료율을 기존 연 0.1%에서 연 2.1%로 21배 높였다.




이 가운데 케이뱅크는 최근 국내외 주요 증권사에 입찰제안서(RFP)를 발송하고 IPO 추진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지난 3월 이사회 결의 이후 추진되는 것으로, 세 번째 IPO 시도다. 앞서 2022년 첫 번째 IPO를 추진했으나 주식시장 불황에 철회를 결정했고, 지난해는 수요예측 흥행에 실패하며 또다시 상장을 연기했다.


이번 도전은 사실상 케이뱅크의 마지막 IPO 시도로 읽힌다. 2021년 유상증자 당시 참여한 재무적투자자(FI)들과 체결한 계약에 따라, 내년 7월까지 상장이 이뤄지지 않으면 FI들은 동반매각청구권과 풋옵션을 행사할 수 있다. 이 경우 대주주인 BC카드는 투자자 지분을 사들여야 하며, 상당한 재무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올해 첫 성적은 부진했지만 케이뱅크의 고객 수와 여수신 규모가 성장하고 포트폴리오가 다양화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지난 3월 말 기준 고객 수는 1363만명으로, 1분기에만 90만명의 고객이 유입됐다. 수신 잔액은 27조8000억원, 여신 잔액은 16조9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15% 각각 성장했다. 또 개인사업자 대출을 강화하며 새로운 수익 통로를 만들고 있고, 비이자이익도 개선되고 있다.


다만 시장에서는 케이뱅크가 희망하는 4~5조원 규모의 기업가치 산정에 대해 신중한 반응이 나온다. 케이뱅크는 작년 IPO 추진 당시 희망 공모가를 9500원~1만2000원로 써내 몸값을 최대 5조원 정도로 잡았으나, 기관 투자자들은 하단 수준 또는 이하의 금액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케이뱅크가 업비트에 대한 높은 의존도를 어떻게 극복할지도 관건이다. 케이뱅크 수신 잔액 중 업비트 예치금은 약 20%를 차지한다. 현재 정치권에서 1개 가상자산거래소와 1개 은행만 제휴할 수 있는 '1은행 1거래소' 규제 해제 가능성이 논의되고 있는데, 현실화될 경우 업비트와 제휴를 맺기 위한 다수 은행과 경쟁이 심화될 수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케이뱅크는 업비트와 제휴 효과를 톡톡히 보며 성장을 이뤘는데, 이제는 인터넷은행으로서 케이뱅크만의 독자적인 플랫폼 경쟁력과 차별된 수익 모델을 증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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