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정선군 고향사랑기부금 답례품, 기부자 관심 유도 ‘톡톡’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5.07 19:43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20건 선정
총 100건에 정선의 맛과 정성 담아

정선군청

▲정선군청

정선=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정선군은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해 맞춤형 답례품 20건을 새롭게 선정해 총 100개의 답례품을 운영한다.


7일 정선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 3월 27일부터 4월 10일까지 답례품 공개모집 후 '정선군 고향사랑기부금 답례품선정위원회'를 거쳐 품질과 지역성을 두루 갖춘 제품을 선별해 공급업체로 최종 선정했다.


이번 공모에는 총 11개 업체가 참여해 농축산물 15건, 가공식품 5건 등 총 20건의 품목을 신청, 건나물 세트, 청결 고춧가루, 곤드레 가공식품, 전통 참기름·들기름 세트, 발효 약콩(정선푸드팜), 홍삼정 등 정선의 자연과 전통을 담은 다양한 답례품이 선정됐다.


특히 군의 청정 자연환경에서 재배된 농산물과 지역 업체의 가공기술이 더해진 답례품이 다수 포함됐다.


정선군 고향사랑 기부금 답례품

▲정선군 고향사랑기부금 답례품. 사진=고향사랑e음 참고

선정된 답례품은 고향사랑기부제 종합정보시스템(고향사랑e음)에 등록돼 기부자에게 제공된다. 지역 농가 및 중소업체의 소득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명품 임계사과, 해복 참·들기름 세트, 정선한우 등 고품질 지역 특산품이 답례품으로 큰 인기를 끌며 기부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냈다.




황승훈 군 기획담당관은 “정선의 청정 농산물과 가공품으로 구성된 고품질 답례품을 제공해 기부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확대를 위한 다양한 답례품 발굴과 전국단위 홍보 및 기부자 대상 이벤트 등을 강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겠다"고 했다.


한편 군은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지난 한해 2억4900만원의 기부금을 모금해 전년대비 약 30% 증가하는 실적을 달성했다. 2025년 현재 기준 지난해 동월대비 1900만원 증가한 6700여만원의 실적을 보이고 있다.


또한 2023년 모금된 고향사랑기부금을 활용해 취약계층 어르신 560명에게 보행기를 지원하는 '고향사랑 실버카 지원 기금 사업'을 추진해 눈길을 끌었다. 정선군에 거주하고 있는 거동이 불편한 70세 이상 저소득노인을 대상으로 한다. 실버카 지원사업은 고향사랑기부금 사용으로 취약계층의 복지증진이라는 측면에서 지역 활성화의 선순환을 유도하는 우수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