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라사랑카드 3기 사업자 선정 입찰서 신한·하나·기업은행이 우선협상대상자로 결정됐다.
나라사랑카드 3기 사업자에 신한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이 사실상 최종 선정됐다. 2기 사업자로서 선정이 유력했던 KB국민은행이 탈락한 가운데 신한은행은 플랫폼, 하나은행은 금리를 내세운 것이 선정에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6일 은행권에 따르면 군인공제회 C&C는 지난달 30일 나라사랑카드 3기 사업자 선정 입찰에 참여한 4개 은행(국민·신한·하나·기업은행) 중 신한·하나·기업은행을 우선협상대상자로 결정했다.
나라사랑카드는 군인 전용 체크카드로, 정부는 해당 카드를 통해 군인 급여와 각종 여비를 지급한다. 사업자로 3개 은행이 최종 선정되면 오는 2026년부터 2033년까지 향후 최장 8년간 나라사랑카드를 발급하게 된다.
은행은 사업자 선정 시 매년 수만명의 신규 고객 확보와 장기·주거래 고객 유입에 유리한 입지를 선점하게 된다. 우선 매년 약 20만명이 입대하는 것으로 단순 계산하면 3기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3개 은행은 총 160만여명의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셈이다. 군 장병들의 월급은 병장 150만원부터 이병이 75만원에 달한다.
군인공제회는 지난달 24~28일 입찰을 받은 뒤 29~30일 사업자 선정을 위한 프레젠테이션(PT) 심사를 진행했다.
신한은행은 지난 1기 사업을 맡아본 경험을 적극 살리는 한편 3기 사업자로서 경쟁력 확충을 위해 전담 조직과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준비에 나선 바 있다. 군 장교 출신 특별채용을 3년째 진행해 오며 군 관련 혜택을 강화하고 사회복무요원 등 병역의무자의 실질적인 복지 증진을 파격적으로 확대하기도 했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 구축 역량을 강화해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데서 점수를 딴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병무 행정 효율화를 돕기 위해 원스톱 플랫폼 연계 서비스를 제시했다. 군인공제회 측은 앞서 제안서 심사 기준을 밝히면서 안정적인 운영과 군 장병에게 제공하는 특화된 서비스 부문에 배점이 높다고 밝힌 바 있다.
하나은행은 이번 기회에 나라사랑카드 사업에 진출하게 되면서 군 장병들의 유입 기반을 마련했다. 여기엔 군 전용 특화 금융상품상 다양성과 함께 경쟁사보다 0.5%p의 적금 이자를 더 주는 금융혜택을 선보인 게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 외에도 하나은행은 다양한 군 전용 비대면 금융상품 출시와 디지털 프로세스 개발 등을 통해 군 장병들의 편익 증진을 확대했다.
기업은행은 올해 12월까지 2기 사업을 맡고 있어 최근 사업 동향 이해도가 높았던 만큼 출발부터 유리한 위치를 점했다는 평가다. 기업은행은 3기 사업자 입찰을 위해 기존 사업 고도화를 목적으로 외주 컨설팅을 활용하기도 했다. 또한 국책은행인 점과 2기 사업 운영 시 점유율이 높지 않았던 점 등도 3기 사업자 낙점에 힘을 실어주는 요소였다.
그간 과감히 제공해 온 높은 금리 상품과 혜택들도 선정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IBK장병내일준비적금 상품 금리를 은행권 내 가장 높게 제시한 바 있다. 카드 혜택으로는 전 영역 혜택 추가에 더해 군마트(PX)에서 모든 품목에 대한 청구 할인을 기존 10%에서 최대 20%로 높였다. 이에 현재의 서비스를 확충하는 동시에 연결감 있는 사업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기(2016~2025년) 사업자이자 유력한 후보자로 꼽혔던 국민은행의 탈락은 예상밖이란 평가가 나온다. 국민은행도 군인 타깃 적금상품 금리를 인상하고 카드 마케팅을 확대했지만 연속 낙점엔 고배를 마시게 됐다. 업계에선 2기 나라사랑카드 사업 당시 국민은행의 점유율이 70~80%에 달해 3기 사업자 선정 시 반발이 따를 수 있는 점 등 형평성을 고려한 것이라는 추측이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