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천시, AI 도입으로 안부.살핌.응급 대응까지 시민 안전망 강화
순천케어콜·순천살핌 안녕 앱·AI앰뷸런스 도입
시 누리집 AI 챗봇 '이루미' 운영, 스마트 서비스 제공

▲순천시가 AI 도입으로 안부.살핌.응급 대응까지 시민 안전망 강화에 힘쓰고 있다 . 제공=순천시
순천=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순천시(시장 노관규)가 복지, 의료, 행정 전반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 도입하며, 안부도 살피고 생명도 구하는 스마트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시는 대화형 AI '순천 케어콜'을 통해 돌봄 사각지대 가구에 매주 전화를 걸어 안부를 묻고 정서적 위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순천살핌 안녕 앱'과 가전제품 사용 여부를 감지해 응급 상황을 파악하는'스마트 돌봄 플러그'도 운영 중이다.
현재 약 2,800여 명의 시민들이 AI 안부 살핌 케어 서비스를 이용 중이다.
응급의료 분야에서는 'AI앰뷸런스' 시스템을 도입해 중증 응급환자 발생 시 AI가 자동으로 최적의 병원을 연결하고 최단 경로를 안내함으로써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이송·전달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시는 앞으로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새롭게 지정된 순천중앙병원 등으로 AI앰뷸런스 시범 운영기관을 확대하고, 권역응급의료센터인 성가롤로병원 주도로 다양한 응급 사례를 반영하는 등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여 응급의료기관과 소방서간 협력을 통한 실효성 있는 운영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대민 행정 서비스 분야에서도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 누리집에는 24시간 상담 가능한 AI 챗봇 '이루미'를 운영 중이며, 외국어 실시간 번역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국 최초로 네이버 공공정보 특화검색 서비스를 도입해, 시민과 관광객이 '순천'을 검색하면 AI가 관광명소, 시정 소식 등 유용한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 파리올림픽 2관왕 순천시청 양궁 남수현, 2025년 국제대회 출전 확정!

▲순천시청 양궁팀의 남수현 선수가 2025년 국가대표 최종 평가전을 통과해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와 아시아선수권대회에 출전하게 되었다. 제공=순천시
순천=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순천시청(시장 노관규) 양궁팀의 남수현 선수가 2025년 국가대표 최종 평가전을 통과해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와 아시아선수권대회에 출전하게 되었다.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열린 2025년 국가대표 1, 2차 평가전 결과, 남수현 선수는 리커브 여자부 국가대표 8명에 포함되어 오는 7월부터 열리는 국제대회에 대한민국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는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에서 주최하는 세계대학경기대회로 오는 7월 독일에서 개최되며, 아시아선수권대회는 아시아양궁연맹(WAA)이 주최하는 국제대회로 11월 방글라데시에서 열리게 된다.
남수현 선수는 2024년 파리올림픽 단체전 금메달, 개인전 은메달을 획득한 올림픽 2관왕으로, 순천성남초, 순천풍덕중, 순천여고를 졸업하고, 2024년 순천시청에 입단하였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남수현 선수의 꾸준한 훈련과 지도자의 훌륭한 가르침으로 2년 연속 국가대표로 국제대회에 출전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 출전하는 대회에서 순천과 대한민국의 위상을 더욱더 드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5 순천 세계유산축전 「세계유산마을 워크숍」 개최
주민과 함께 세계유산축전 마을 특화 프로그램 개발

▲2025 순천 세계유산축전 「세계유산마을 워크숍」안내 팜플릿 제공=순천시
순천=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2025 세계유산축전-선암사・순천갯벌을 추진 중인 순천시 세계유산보존협의회는 5월 15일까지 '세계유산마을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세계유산마을 워크숍'은 세계유산마을 주민, 어촌계장, 이장, 마을단체 및 청년기획자 등을 대상으로 지역 주민 스스로 마을 자원을 발굴하고, 세계유산축전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수 있도록 역량을 체계적으로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지역 청년기획가와 마을 협업 모델 구현을 위해 마련됐다.
총 5회 진행되는 이번 워크숍에서는 ▲마을 소재 자원 활용 사례 발표 ▲주민주도 프로그램 성공사례 및 강의 ▲청년기획자 – 지역 주민 매칭과 협업 ▲세계유산의 가치를 담은 마을 콘텐츠 발굴 등을 위해 지역 청년기획가들이 퍼실리테이터로 활약하고 마을과 협력할 예정이다.
순천시 세계유산보존협의회 관계자는 “올해는 지역 주민이 적극 참여하는 세계유산축전을 만들고자 워크숍을 기획했다"며 “2025 순천 세계유산축전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2025 순천 세계유산축전은 9월 12일부터 10월 3일까지 선암사와 순천갯벌 일원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다채로운 체험과 투어, 공연 등으로 순천을 찾는 관광객과 시민들이 일상에서도 세계유산의 가치를 손쉽게 향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순천시, 청렴과 인사로 시작하는 아침… 고위공직자 청렴캠페인 전개

▲순천시는 21일 시청 입구에서 출근하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캠페인을 실시하고, 고위공직자 중심의 청렴 실천 의지를 다졌다. 제공=순천시
순천=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21일 시청 입구에서 출근하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캠페인을 실시하고, 고위공직자 중심의 청렴 실천 의지를 다졌다.
이번 캠페인은 생활 속 청렴문화 확산과 조직 내 윤리의식 제고를 위해 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이 참여해 직원들과 함께 청렴 실천의 중요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시는 조직 내 밝은 인사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서로 먼저 인사하기' 운동도 병행 추진하고 있다. “순천시는 지금 인사하는 중입니다"라는 메시지를 통해 존중과 소통의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청렴은 시민과 행정을 잇는 가장 기본적인 가치이며, 인사는 공직문화의 출발점"이라며 “작은 실천 하나하나가 모여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만드는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청내 기독선교회에서는 부활절을 맞아 삶은 계란을 직원들에게 나누는 시간도 함께 마련되어 따뜻한 분위기를 더했다.
◇ 여수 MICE,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1위…3년 연속 수상
소비자들이 직접 선정, '마이스산업도시' 분야…국내최초 MICE 인증도시 명성 이어가

▲여수시가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마이스산업도시' 분야에서 1위를 차지, 3년 연속 수상했다 제공=여수시
여수=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여수시(시장 정기명)는 소비자가 직접 선정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마이스산업도시' 분야에서 1위를 차지, 본 대회 3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뤘다.
21일 시에 따르면, 지난 16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국내 언론을 대표하는 iMBC와 동아닷컴, 한경닷컴 등 종합지, 경제지, 방송국 3사가 공동 주최한 '2025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이 열렸다.
이날 여수시는 '마이스 산업도시' 분야에서 고양시와 수원시·경주시·포항시·춘천시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유․무형 제품 또는 기업․단체 브랜드에 대한 ▲최초상기도 ▲인지도 ▲마케팅활동 ▲브랜드 선호도 등에 대해 온라인 소비자 설문조사와 내부 인증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앞서 시는 지난해 MICE행사를 1,262건 유치, 약 1,470억 가량 지역경제파급효과를 창출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었다. 이로 인해, 올해 문체부 MICE활성화를 위한 공모사업인 '예비 국제회의지구'에 선정되는 성과도 이루었다.
특히, 다각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과 사업추진으로 현재까지 총 4개국(싱가폴, 말레이시아, 대만, 일본) 21곳의 여행업체들과 MICE공동 마케팅 및 여수 유치 등의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해 해외 MICE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 여수시 , GS칼텍스 노사·여수광양항만공사와 취준생 후원 전달식 가져
각 2천만 원씩 올해로 9년째 맞는 '따뜻한 밥상'
여수시립도서관 이용 취업준비생 846명에게 지원

▲여수시(시장 정기명)는 지난 17일 GS칼텍스 노사, 여수광양항만공사 등과 지역 취업준비생 위해 각각 2,000만 원씩을 지원하는 후원 전달식을 가졌다 제공=여수시
여수=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여수시(시장 정기명)는 지난 17일 GS칼텍스 노사, 여수광양항만공사 등과 지역 취업준비생 위해 각각 2,000만 원씩을 지원하는 후원 전달식을 가졌다.
후원금은 '취업준비생 중식지원사업 따뜻한 밥상' 사업에 쓰여질 예정으로, 기존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4,300만 원에 더해져 총 8,300만 원이 적립됐다.
해당 사업비는 지역의 100명의 취업준비생에게 중식비로 월 10만 원씩 8개월간 지원된다.
김종은 GS칼텍스 대외협력상무는 “치열하게 꿈을 향해 나아가는 취업준비생 여러분과 함께할 수 있어 진심으로 기쁘다"며, “작지만 따뜻한 응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대익 GSC노동조합위원장도 “청년 여러분의 땀과 노력이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늘 곁에서 응원하겠다."고 전했다.
박성현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은 “이번 지원이 단순한 경제적 후원을 넘어, 청년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끝까지 도전할 수 있는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런 따뜻한 나눔이 지속될 수 있도록 공사에서도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정기명 여수시장은 “8년 동안 변함없는 마음으로 청년들을 위해 후원해 주신 GS칼텍스 노사와 따뜻한 마음을 전해주신 여수광양항만공사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이런 소중한 마음이 취업준비생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시에서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로 9년째 이어온 '따뜻한 밥상'은 여수시립도서관을 이용하는 취업준비생 846명의 중식지원 프로그램으로 지원했으며, 이 가운데 134명이 취업에 성공했다.
◇ 여수시, 「전남형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 참여팀 모집
청년공동체 네트워크 형성 및 거버넌스 구축

▲여수시가 청년공동체를 집중 발굴·육성하고 네트워크 형성 및 거버넌스를 구축하고자 2025년「전남형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제공=여수시
여수=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청년공동체를 집중 발굴·육성하고 네트워크 형성 및 거버넌스를 구축하고자 2025년「전남형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대상은 여수시에 주민등록 주소를 둔 18세 이상 45세 이하의 청년 5명 이상으로 구성된 단체로, 청년비율 60% 이상이어야 한다.
지원 분야는 ▲지역연계 행사, 프로그램 운영 등 지역활력 제고를 위한 활동 ▲지역사회 활성화 및 지역-청년 연구조사를 통한 활동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지역에 정착하기 위한 각종 활동 ▲지역 내 청년들과 소통·교류 활동 등이다.
다만, 동일 유사 사업으로 중앙부처 및 타 지자체 등으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거나, 단순 친목 또는 영리 목적의 모임, 단체의 운영비 및 자산취득을 위한 사업 등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신청은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보탬e)을 통한 온라인으로만 접수 가능하며, 방문, 우편, 이메일은 불가하다.
자세한 내용은 시나 청년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해당 부서인 청년인구정책관(061-659-2157)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여수시, 25년 된 시 마스코트 '구니·구키' 디자인 리뉴얼 착수
현대적 감각과 친근감 있는 디자인으로 재탄생 예정

▲여수시가 25년 된 시 마스코트 '구니·구키' 디자인 리뉴얼 용역에 착수했다 제공=여수시
여수=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여수시(시장 정기명)는 지난 18일 관계 공무원과 외부 자문위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스코트(구니·구키) 디자인 리뉴얼 용역' 착수 보고회를 열었다.
지난 1998년 삼려통합을 기념해 개발된 지금의 여수시 마스코트는 그 동안 “현대적 트렌드에 맞지 않고, 인지도도 낮아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시는 오는 11월까지 7개월 동안 25년 이상 된 시 상징 마스코트의 디자인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 세련되고 친근감 있는 디자인으로 재탄생시킨다는 방침이다.
용역은 ▲마스코트 캐릭터 디자인 리뉴얼과 ▲시제품 제작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 및 배포 ▲시민·전문가 의견수렴 ▲매뉴얼 제작 및 상표등록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용역 기간 중 전문가 자문과 대국민·시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디자인을 선정할 계획이다“며, “여수의 정체성과 브랜드 가치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모든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참신한 디자인의 마스코트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