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E-로컬 포커스] 홍천군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3.07 07:01

3월중 총 393건·166억원 조기발주…지역 건설경기 회복 기대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화촌면 소락사회적협동조합, 도교육청 민간보조금 보조사업 선정

홍천군청

▲홍천군청

홍천군, 3월중 총 393건·166억원 조기발주…지역 건설경기 회복 기대

홍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홍천군은 건설경기 회복을 위해 지역 개발사업을 해빙과 동시에 신속 발주하기로 했다.


6일 군에 따르면 조기발주 사업은 마을안길 포장과 배수로 설치, 교량 및 암거 설치 등을 위해 총 393건, 예산은 166억원 규모로 3월중 발주할 예정이다.


군은 조기발주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측량, 설계 합동작업을 진행해 그 결과를 토대로 해빙과 동시에 착공할 계획이다. 또 사업계획에 지역 건설자재 사용을 우선 반영해 지역 건설산업의 활성화도 기대된다.


특히 군이 추진하는 조기발주 합동작업은 마을안길 포장 및 배수로 설치 등 소규모 사업의 자체 측량·설계로 약 10억원의 용역비를 절감하여, 절감한 예산을 사업에 재투자하는 효과가 있다.


신영재 홍천군수는 “신속 공사발주를 통해 건설투자예산을 조기 집행하고, 건설공사 시 지역 장비와 지역 생산제품을 우선 사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홍천군, 노후 건설기계 엔진교체

홍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홍천군은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2025년 노후 건설기계 엔진을 교체 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신청 접수는 7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이며, 5월 중 대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대상은 2004년 이전 배출가스 규제 기준 티어1(Tier-1 이하)을 적용받은 엔진을 탑재한 건설기계를 소유한 자로, 법인도 포함된다.


또 2004년 이전에 제작된 것이거나 엔진 출력이 75㎾ 이상 130㎾ 미만 엔진을 탑재한 것은 2005년 이전 제작된 것, 75㎾ 미만 엔진을 탑재한 것은 2006년 이전 제작된 것이 대상이다.


노후 건설기계의 엔진을 티어3(Tier-3) 이상의 엔진으로 교체한 경우에도 연식순으로 보조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사업에서는 지원물량인 18대의 건설기계에 대한 엔진교체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홍천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미세먼지와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저감하고 지역의 환경을 보호하는데 이바지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홍천군 화촌면 소락사회적협동조합, 도교육청 민간보조금 보조사업 선정

홍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홍천군은 도교육청 민간보조금 보조사업에 선정돼 학교 돌봄 기능 확대와 함께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세대공감 스토리, 세대를 잇다'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6일 홍천군에 따르면 화촌면 소락사회적협동조합이 도교육청 민간보조금 사업에 선정됐다. 마을과 지자체의 협력을 통해 마을의 교육환경이 향상되고, 지역 인재를 양성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락사회적협동조합은 홍천군 교육체육과와 화촌면 주민이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성해 2021년 설립됐다. 이어 지난해 3월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허가를 받았다.


화촌면 소락사회적협동조합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 내 세대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아이들과 지역주민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마을교육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