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뱅크, 'iM K-패스 카드' 출시

▲'iM K-패스 카드' 출시 포스터. 제공= iM뱅크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iM뱅크는 'K-패스 환급 혜택'과 카드 자체 할인 서비스를 한 장의 카드로 누릴 수 있는 'iM K-패스 카드'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iM K-패스 카드'는 교통비 절감과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K-패스 사업' 전용 카드다.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대중교통 이용금액의 일정 비율을 국토교통부에서 환급받을 수 있다.
적용되는 대중교통은 버스·지하철·대경선·공항철도 등이며 환급금 적립율은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 △다자녀 부모(2자녀) 30% △다자녀(3자녀 이상) 부모 50%다.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월 최대 60회까지 환급금 적립되며, 다음달 이후 환급이 진행된다.
'iM K-패스 카드'는 대중 교통비 K-패스 환급 혜택에 더해 대중교통 10% 할인 및 생활업종 할인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2종으로 출시됐다.
'iM K-패스 신용카드'는 전월 이용금액 30만원 이상 시 대중교통 10%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연회비는 국내전용∙국내외겸용(Mastercard) 5000원이다.
전월 이용금액 30만원 이상 시에는 월 할인한도 5000원, 전월 이용금액 60만원 이상 시 월 할인한도 1만원이 적용되는데 △배달앱∙이동통신∙커피 등의 카페 사용 △생활용품∙편의점∙영화∙OTT 등의 생활 영역에서 5%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iM K-패스 체크카드'는 전월 이용금액 20만원 이상 시 대중교통 10% 할인 혜택이 제공되며 월 할인 한도는 2000원이다. 연회비는 없으며 △배달앱∙이동통신∙커피 등의 카페 사용 △생활용품∙편의점∙영화∙OTT 등의 생활 영역에서 2%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iM뱅크 관계자는 “iM K-패스 카드는 대중교통비 최대 53% K-패스 환급과 대중교통비 10% 추가 할인은 물론 다양한 일상 영역에서도 할인을 제공하는 생활 필수템으로, 사용 전 K-패스 회원가입은 물론 회원 가입 시 iM K-패스 카드 등록을 하고 이용해야 K-패스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다"면서 “고객의 필수 생활비 부담을 경감하면서 대중교통 이용을 통한 환경 운동을 실천하는 'iM K-패스 카드'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개발하겠다"고 전했다.
◇iM뱅크, '경산시 희망동행 특례보증 업무협약' 체결
iM뱅크·경산시·경북신용보증재단 협약 … 6억원 특별출연

▲iM뱅크는 12일 경산시청에서 경산시, 경북신용보증재단과 '경산시 희망동행 특례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조경현 iM뱅크 경산영업부장, 윤희란 경산부시장, 김중권 경북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오주범 농협 경산시부지부장. 제공= iM뱅크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iM뱅크는 12일 경산시청에서 경산시, 경북신용보증재단과 '경산시 희망동행 특례보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iM뱅크는 지역상생 및 이익나눔을 위해 이 협약을 체결했으며, 물가상승 및 경기침체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경산시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iM뱅크와 경산시는 각 3억원씩 6억원을 경북신보에 1대 1 매칭 출연하며, 6억원의 지역상생 보증재원을 기반으로 경북신용보증재단의 보증심사를 거쳐 경산시 소재 소상공인에 최대 72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대출신청은 온·오프라인 모두 가능한데 iM뱅크 앱 접속 후 'iM신용보증재단대출'을 신청하는 방법과 경북신용보증재단 관할 영업점을 방문하면 된다. 보증심사 후 보증승인이 나면 iM뱅크 앱을 활용하거나 경산시 관내 iM뱅크 지정 영업점에 방문하여 대출약정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특히 이번 출연을 통해 경산시 소재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북신용보증재단이 100% 보증하는 신용보증서를 담보로 경산시 이차보전(2년, 3%)을 결합한 저금리 여신 지원이 가능할 전망이다.
황병우 은행장은 “iM뱅크는 이번 출연을 시작으로 을사년 새해에도 지역 상생 목적의 다양한 금융지원을 구상하고 있으며, 올해도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울3호기, '국내 최장기 무고장 운전 5000일' 신기록 달성
최장기간 무고장 안전운전을 통한 원전 수용성 제고

▲한울3호기 전경. 제공=한울본부
울진=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한울원자력본부는 한국표준형원전(OPR1000)인 한울3호기(가압경수로형, 100만kW급)가 2008년 7월 25일부터 2025년 2월 4일까지 국내 원전 최초로 5000일 무고장 운전을 달성했다고 12일 밝혔다.
무고장 운전은 계획예방정비 완료 후 계통연결 시점부터 다음 계획예방정비를 위한 계통분리 시까지 발전소를 정지 없이 운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정비·운전·운영관리 등 안전성과 기술력을 대표하는 지표이다.
이세용 한울본부장은 “5000일 무고장 운전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준 직원들과 값진 성과의 기쁨을 나누고 싶다"며 “타 발전소에도 우수사례와 기술을 공유해 안정적으로 원전 운영을 할 것이고, K-원전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대구경북병무청장, 대구보훈병원서 환자구호 업무 지원 사회복무요원과 소통∙격려 시간 가져

▲장정교 대구경북지방병무청장은 12일 대구보훈병원을 방문해 병원장과 환담하고 사회복무요원들을 만나 격려했다. 제공=대구경북병무청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장정교 대구경북지방병무청장은 12일 대구보훈병원을 방문해 병원장과 환담하고 사회복무요원들을 만나 격려했다.
이날 방문은 환자구호 업무지원분야에서 성실히 병역을 이행하는 사회복무요원들을 격려하고 이들의 애로사항 등 복무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장정교 청장은 이상흔 병원장과의 환담에서 사회복무요원들이 소속감을 가지고 복무할 수 있도록 관심과 배려를 요청하는 한편, 이어진 사회복무요원과의 간담회에서 자신의 임무가 우리 사회에서 꼭 필요한 일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임해줄 것을 강조했고, 특히 고령의 국가유공자 등에게 예우를 다해 성실히 복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장정교 청장은 “앞으로도 복무현장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사회복무요원의 애로사항을 직접 듣고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