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E-로컬뉴스]홍천군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04 14:59

◇ 홍천군, 어르신 병원 동행 서비스

어르신 병원 동행 서비스

▲홍천군은 어르신 병원 동행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제공=홍천군

홍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홍천군은 재가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어르신 병원 동행 서비스' 를 시행하고 있다.


4일 홍천군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체 노인 인구수는 2만2411명으로 전체인구 대비 33.6%에 달한다. 그중에서도 31%가 1인 가구 노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건강한 지역사회를 위해 지역돌봄 강화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어르신 병원 동행 서비스'는 잦은 병원 방문에 대한 부담 가중으로 병원 이용이 쉽지 않은 재가 어르신에 대해 병원 진료 등을 동행하며 전반적인 보호자 역할을 수행하는 서비스다.


병원 진료가 필요한 만 65세 이상 재가 어르신을 대상으로 일반진료, 입퇴원, 시술 및 수술, 검사 및 검진, 단순 약품 수령 등 병원, 의원, 약국, 한약국 등 이용 시 가능하다. 이용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서비스 이용료는 기본 시간당 5000원으로 추가 30분당 1500원이 추가된다. 교통비(버스비 및 택시비 등)는 자부담으로, 희망택시 및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등 개인별 활용할 수 있다.


홍천군은 어르신 병원 동행 서비스를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행하고 있다. 총이용 실적은 104건으로 일반진료 동행 서비스가 95건으로 가장 많고 검사 및 검진 7건, 시술 및 수술 2건 등의 실적을 보인다.


방문 장소는 지역 내 병원이 72건이며 지역 외 병원 이용은 32건으로 나타났다.


방상균 군 행복나눔과장은 “병원 진료가 필요한 만 65세 이상 홀로 어르신들의 병원 진료 시 보호자 역할을 하는 병원 동행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 홍천군 어르신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게 노후를 보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어르신 병원 동행 서비스를 이용하시고자 하시는 분은 수행기관인 홍천군노인복지관으로 전화 또는 방문 예약하면 된다.


◇ 홍천군, 청년창업 지원…14일까지 접수

홍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홍천군은 2025년 청년창업 지원 사업 대상자 10명을 모집한다.


신청 자격은 홍천군에 거주하는 19~47세 예비 청년 창업자 및 3년 미만 기존 창업자로 사업 참여 제외 사유가 없는 자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 창업가는 구비서류를 갖춰 14일 오후 6시까지 보탬e(지방보조금 관리시스템)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사업선정자에게는 시설개선비(700만원/1회 한도)와 임대료(50만원/월 한도, 24회)를 지원한다. 그밖에도 홍천군 청년창업지원센터의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홍천군 관계자는 “홍천군 청년창업 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청년의 경제활동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청년 창업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했다.



◇ 홍천군, 민원 친절공무원 5명 시상

2024 하반기 민원  우수공무원 선정

▲신영재 홍천구수는 2024년 하반기 민원 친철공무원에 김성은·전혜지·이현주 주무관을 선정하고 3일 시상했다. 제공=홍천군

홍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홍천군은 지난 3일 2024년 하반기 민원 친절공무원 5명, 민원 처리 마일리지 우수공무원 9명을 선정해 시상했다.


홍천군에 따르면 2024년 하반기 민원 친절공무원으로는 이현주 홍천읍 북방면 주무관, 김성은 경제진흥과 주무관, 권지영 복지과 팀장, 이준경 두촌면 주무관, 전혜지 축산과 주무관이 선정됐다.


또한, 민원 처리 마일리지제 우수공무원으로는 토지주택과 이준규 주무관, 상하수도사업소 김경석 주무관, 민원과 양희진 주무관, 손재윤 주무관, 축산과 안효정 주무관, 건설과 최민혁 주무관, 행정과 장병조 주무관, 홍천읍 조아름 주무관, 도시교통과 남주현 팀장이 선정됐다.


홍천군은 친절 체감도를 높이고, 민원 처리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의 자긍심과 사기를 높이기 위해 매년 분기별 우수공무원을 선정하고 있다.


신영재 홍천군수는 “군민 편의를 높이기 위해 힘쓴 담당 공무원들의 노고를 격려한다"라며 “앞으로도 신속, 공정하고 친절한 민원 행정을 펼쳐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 홍천군, 치유농업 아카데미 개강

홍천농업기술센터

▲홍천농업기술센터

홍천=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홍천군농업기술센터 4일 올해 처음 신설한 '2025년 치유농업 아카데미'를 개강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2월 4일부터 3월 5일까지 5주간 치유농업에 관심있는 농업인 30명을 대상으로 한다.


치유농업 아카데미는 체계적인 치유농업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치유농업시설 운영자에게 필요한 기초소양과 전문능력 함양 도모 및 치유농업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신설했다.


군은 치유농업이 새로운 농업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만큼 다수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계획 대비 150% 증가한 인원을 모집했다.


교육은 총 10회(46시간)로 치유농업의 이해, 치유농업 자원 파악 등 기초이론,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재무·인력·고객관리 등 치유농업 시설 운영 실무를 다룬다. 또 우수 치유 농업시설(치유농업 연구센터, 선진 치유 농장) 현장 견학을 통해 치유농업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전문능력 함양을 도모할 예정이다.


문명선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치유농업 아카데미를 통해 홍천에 치유농업 전문인력이 많이 양성돼 지역 내 치유농업이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농업인들의 다양한 의견과 수요를 반영해 다방면의 군 자체 교육을 추진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