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E-로컬뉴스]평창군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17 06:05


평창군청

▲평창군청 전경

평창군, 여성농업인 육성 지원사업…31일까지 신청

평창=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평창군은 여성농업인 육성 지원사업을 이달 31일까지 읍면 사무소에서 신청받는다고 16일 밝혔다.


여성농업인 육성 지원 사업은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지원, 여성농업인 노동 경감 지원, 여성농업인 예방접종(대상포진) 지원을 비롯해 신규사업으로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지원 사업이 있다.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지원 사업은 영농 활동과 가사·육아를 부담하는 20세 이상 75세 미만 여성농업인들을 대상으로 20만 원 한도 바우처를 지원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20만 원 한도로 문화·여행·스포츠 등 복지 관련 39개 업종에서 올해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여성농업인 노동 경감 지원 사업은 다용도 작업대, 이동식 충전 분무기, 전동운반차 등 농작업 편의장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 여성농업인 예방 접종 지원 사업은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50세에서 64세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예방 접종 비용 일부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 신규사업으로 여성농업인 특수 건강검진 지원 사업은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질환 예방 및 건강 복지 증진을 위해 여성농업인이 취약한 근골격계, 심혈관계질환 등에 대한 건강검진 및 예방 상담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용하 군 농정과장은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따라 여성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평창군, 농작업 대행 확대 운영

평창군은 농촌 고령화와 일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시행 중인 농작업 대행사업의 면적 기준을 완화(1,652㎡→2000㎡ 미)하고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확대된 농작업 대행사업은 △70세 이상 고령 농업인 △여성농업인 △장애 농업인 중 300㎡ 이상 2000㎡ 미만의 농경지를 소유하거나 경작하는 농업인이 지원 대상이다.


농작업 대행 범위는 경운정지, 두둑 성형, 비닐피복 작업으로, 해당 농업인들이 경작하는 농지에 대해 지원을 제공한다.


박미경 군 축산농기계과장은 “농촌 고령화와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앞으로도 관내 농업인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평창순, 정기분 등록면허세 2억500만원' 부과

평창군은 2025년 1월 정기분 면허에 대한 등록면허세 1만 7069건, 2억 500만 원을 부과했다고 밝혔다.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는 유효기간이 1년을 초과하는 면허에 대하여 매년 1월 1일에 그 면허가 갱신된 것으로 보아 매년 1월 1일에 면허가 있는 자에게 부과하는 지방세다.


정유진 군 세정과장은 “지방세 프로그램이 차세대로 전환되고 처음으로 등록면허세(면허)가 부과되는 해이지만, 여러 건의 면허를 가진 납세자가 여러 장의 고지서를 받았어도 묶음 납부 안내문에 따라 한 번에 낼 수 있으므로 혼동 없이 내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평창군 의용소방대 합동 이·취임

평창군 의용소방대 합동 이·취임식

▲평창군 의용소방대 합동 이·취임식이 16일 평창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제공=평창군

평창군 의용소방대 합동 이·취임식이 16일 오전 10시 30분 평창소방서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심재국 평창군수, 김근태 평창소방서장, 지광천 도의원 등 내빈과 의용소방대 40명, 소방공무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여성의용소방대 연합회장은 평창읍 여성의용소방대장을 맡고 있는 이근순 대장이 취임했다. 이와함께 전인순 진부 여성의용소방대장, 이명종 대화 남성의용소방대장이 새로 취임했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축사를 통해 “평창군의 안전을 위해 힘쓰고 이임하는 대장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새로 취임한 여성연합회장과 신임 대장들께서 의용소방대의 발전과 군민의 안전을 위해 더욱 힘써달라"고 했다.


평창군의회, 제301회 임시회 개회

평창군의회는 16일 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01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군의회는 오는 21일까지 조례심사, 제천~평창 고속철도사업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건의문 채택 등을 심의하고, 부서별 2025년 군정 업무를 보고받을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