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에 만들어지는 한 아파트 모형도.
지난해 서울 분양 물량 중 80%가 대형 건설사인 것으로 집계되는 등 아파트 시장의 양극화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감소, 지역별 양극화 등에 따라 전체적으로 주택 수요가 감소한 데다 부동산 경기가 장기적 침체 국면을 보이고 있다. 수요자들도 이에 대응해 '브랜드 아파트'를 갈수록 더 선호하고 있다.
5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에서 분양된 아파트 중 10대 건설사 비중이 3년 연속 80%를 웃돌았다. 10대 건설사가 서울에서 공급한 물량은 2022년 2만2891가구(86.3%), 2023년 1만9414가구(81.5%), 지난해 2만3711가구(82.8%)로 나타났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공급 물량도 지난해 전체 13만9285가구 중 6만8402가구를 기록하며 전체의 49.1%를 차지했다. 2022년과 2023년에는 이들 건설사의 공급 비중이 각각 37.0%, 46.3% 정도였다.
전국적으로 보면 10대 건설사 비중이 약 50%였다. 지난해 분양한 24만1866가구 중 12만538가구(49.8%)로 집계됐다. 2021년에는 전체 공급 물량(37만5353가구) 가운데 10대 건설사 비중이 29%(10만8626가구)에 불과했다. 2022년(33만8351가구)에도 35.2%(11만9029가구)로 3분의 1 수준이었다. 이후 2023년 43.9%, 지난해 49.8%로 꾸준히 상승했다.
건설사 별로는 GS건설이 1만9676가구로 가장 많았다. 현대건설(1만9325가구), 대우건설(1만8601가구), 롯데건설 1만7132가구), 포스코이앤씨(1만2674가구), HDC현대산업개발(8578가구), DL이앤씨(8425가구), SK에코플랜트(5808가구), 현대엔지니어링(5249가구), 삼성물산(5070가구) 등이 뒤를 이었다.
이 같은 대형 건설사 '쏠림 현상'은 앞으로 더욱 심해질 것이라는 게 건설업계 중론이다. 같은 지역에서도 브랜드에 따라 청약 경쟁률부터 입주 이후 매매가격까지 차이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11월 전국 10대 건설사 1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은 17.2대 1이었으나 그외 건설사는 8.7대 1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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