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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실적 설명회에서 "매출은 견조한 성장세를 보인 북미 지역 수요에 대응하면서 2년 연속 30% 이상 성장을 이어갔다"고 발언했다.
영업이익은 △물류비 절감 △수율·생산성 향상 등 원가개선 노력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택스 크레딧 수혜 등의 영향을 받았다.
이 CFO는 "제너럴모터스(GM) 합작법인(JV) 1공장의 양산 전개와 애리조나 원통형·에너지저장장치(ESS) 공장 건설 등 북미 생산 역량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했다"며 "현대차그룹과 30GWh 규모의 JV 설립 및 일본 토요타와 20GWh급 공급 계약 체결을 비롯해 고객 포트폴리오도 공고히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미국 자유무역협정(FTA) 권역 내 IRA 적격 광물 소싱을 확대하고 권역별 주요 파트너사와 전략적 협업도 확대하는 등 공급망 구축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고 돌아봤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20% 중반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예년을 밑도는 수치지만, 수요 약세에 따른 완성차 업체들의 가격 인하와 보급형 모델 출시가 구매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논리다. 메탈값 하락도 OEM들의 배터리값 부담 완화로 이어져 재고 재확보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기술 리더십 구축·원가 경쟁력 확보·미래 사업 준비 등의 추진 계획도 발표했다. 우선 하이니켈 제품의 역량을 높이고 고전압 미드 니켈과 리튬인산철(LFP)을 비롯한 중저가 시장 공략을 위한 기술 개발도 가속화한다.
소형전지 부문에서는 올 하반기 46-시리즈 양산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ESS 사업도 LFP 제품 공급을 본격화하고 통합 솔루션 사업도 확대할 방침이다.
원재료 직접 조달 영역을 넓히고 주요 소재를 전환한다는 구상이다. 스마트팩토리 기반으로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물류비·유틸리티 등 운영 비용도 합리화한다는 방침이다.
2027년 리튬황 전지 양산을 목표로 차세대 제품 개발을 이어가는 중으로 에너지 밀도·비용에 강점이 있는 건식전극 개발도 박차를 가한다. 신규 스태킹 기술 기반 제품도 올해부터 양산에 적용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생산시설 투자가 지난해와 비슷한 규모(약 10조9000억원)로 형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는 GM JV 2공장과 스텔란티스·현대차·혼다 합작공장 등 북미 지역 생산거점 확대 등이 포함됐다. 올해 IRA 택스 크레팃 수혜는 지난해의 2배 이상인 45~50GWh 수준으로 보고 있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는 "올해는 근본적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된 고객가치 실현 등을 바탕으로 ‘LG에너지솔루션 2.0 시대’를 시작하는 포인트가 될 것"이라며 "질적인 몰입을 바탕으로 단단한 사업구조와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spero1225@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