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여헌우

yes@ekn.kr

여헌우기자 기사모음




[시승기] 현대차 팰리세이드, 공간·주행·가격 3박자 갖췄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0.01 09:00
(사진1) 더 뉴 팰리세이드 국내 출시

▲현대차 더 뉴 팰리세이드

[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는 국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 판도 자체를 바꾼 차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전까지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지 못했던 대형 SUV로 소위 ‘대박’을 냈기 때문이다. 이후 다른 브랜드들도 앞다퉈 경쟁 모델을 투입했지만 팰리세이드의 존재감은 넘보지 못하고 있다. 넓은 공간과 안정적인 주행감각을 갖춘데 더해 가격경쟁력까지 확보한 게 원인으로 분석된다.

현대차 2024 팰리세이드를 시승했다. 작년 나온 신형 팰리세이드(부분변경)의 상품성 개선 모델이다. 스페셜 트림 ‘르블랑(Le Blanc)’을 추가하고 트림별로 안전·편의 사양을 기본화한 게 2024년형 차량의 특징이다.

현대차 더 뉴 팰리세이드

▲현대차 더 뉴 팰리세이드

몸집이 꽤 큰데 예쁘기까지 하다. 브랜드 SUV들과 패밀리룩을 이루는데 상대적으로 남성미를 부각시켰다는 분석이다. 더 넓어진 캐스케이드 그릴을 헤드램프, 주간주행등까지 하나로 이어 강인한 느낌을 부각시켰다. 측면 라인은 날렵한 이미지를 잘 살렸다.

제원상 크기는 전장 4995mm, 전폭 1975mm, 전고 1750mm, 축거 2900mm다. 신형 싼타페와 비교해 길이와 축간 거리가 각각 165mm, 85mm 길다. 덕분에 매우 넓은 거주공간을 제공한다. 8인승 모델의 경우 2열에 3명이 앉을 수 있게 구성됐다. 7인승은 2열이 독립시트로 제공된다.

키 180cm 성인남성이 앉았을 때 2열과 3열 모두 답답한 느낌이 전혀 없었다. 3열에서는 머리 위 공간이 오히려 남아 만족스러웠다. 1열부터 시트 포지션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어 승객을 많이 태우거나 레저활동을 즐길수도 있다.

(사진3) 현대차 2024 팰리세이드 쿨 그레이 내장

▲현대차 더 뉴 팰리세이드

(사진2) 더 뉴 팰리세이드 국내 출시

▲현대차 더 뉴 팰리세이드

실내에 고화질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들어갔다. 부분변경을 거치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2열 도어 글라스 이중접합 차음유리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했다.

달리기 성능도 수준급이다. 6기통 3.8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295마력, 최대토크 36.2kg·m의 힘을 발휘한다. 공차중량이 2t에 가깝지만 꽤 날렵하게 움직인다.

확실히 정숙해졌다. 도심에서 주행할 때 엔진음이나 풍절음이 내부로 거의 들어오지 않았다. 흡음재 두께 증대를 통해 실내 정숙성을 확보했으며 충격 흡수 장치 개선으로 고속주행 시 진동을 최소화했다는 게 현대차 측 설명이다.

(사진2) 현대차 2024 팰리세이드 블랙 에디션 외장2

▲현대차 더 뉴 팰리세이드

차체가 꽤 높지만 코너에서 쏠림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동급 SUV들과 비교하면 코너를 탈출하는 능력이 확실히 뛰어나다는 평가다.

연료효율성에 대한 만족도 역시 올라갔다. 18인치 AWD 기준 8.5km/L의 공인연비를 인증받았다. 주행 중에는 변속기가 꽤 탄력적으로 움직여 실연비를 높여준다. 흐름이 원활한 국도에서 60~80km/h 가량 속도로 정속주행을 계속했더니 연비가 12km/L 수준까지 올라갔다.

2024 신형 팰리세이드는 트림에 따라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디지털 키2 터치 △전동식 스티어링 휠 △2열 통풍시트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3열 열선시트 등을 선택사양으로 운영한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의 경우 도심에서 켜고다닐 때 거의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진화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도로에서 앞차와 거리를 매우 유연하게 조절해준다. 앞차가 멀어졌다고 급출발을 하는 모습은 거의 보여주지 않았다.

펠리세이드 로케이션 (7)

▲현대차 더 뉴 팰리세이드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출시 초기부터 ‘가성비가 높다’는 평가를 들어왔다. 신형 모델 역시 공간과 주행감각을 모두 갖추면서도 매력적인 가격을 제공하고 있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현대차 2024 팰리세이드의 가격은 3896만~5491만원이다.


yes@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