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김기령

giryeong@ekn.kr

김기령기자 기사모음




코람코, ‘데이터 기반’ ESG보고서 발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9.07 13:17

보유 실물부동산 전체 에너지사용량?온실가스 배출량 측정
ESG 성과 매년 공개…“부동산투자업계 ESG 귀감 될 것”

코람코자산신탁 ESG보고서 표지

▲코람코자산신탁이 ESG보고서를 발행했다고 7일 밝혔다. 사진은 해당 ESG보고서 표지. 코람코자산신탁



[에너지경제신문 김기령 기자] 코람코자산신탁(이하 코람코)이 ESG보고서 ‘코람코의 원대한 약속:About Our Greatest Commitment’를 발간하고 ESG 성과와 향후 목표를 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코람코 ESG보고서에는 지난해 ESG 성과와 향후 목표, ESG 철학과 원칙 등이 E(환경)·S(사회)·G(지배구조) 각 분야별로 기록됐다. 각 항목별 실적과 목표치를 구체적인 수치로 표기했다.

코람코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보유 중인 전체 자산들의 에너지사용량, 온실가스 수치 등 기후변화 요소들의 데이터를 공개했다. 여기에 더해 이 요소들의 감축목표를 제시하고 향후 이들 데이터 관리를 통한 감축 결과를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정기적으로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코람코는 지난해 보유 자산들의 온실가스 배출량, 화석연료 및 신재생 에너지 사용량, 수자원 사용량, 폐기물 배출량 등의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여기서 측정된 결과를 기반으로 ESG 실적과 목표를 계량화한 것이다.

코람코는 기업경영뿐 아니라 관리 중인 상장 리츠 운용 전반에도 ESG를 적용하고 있다. 여의도 하나증권빌딩을 보유한 ‘코람코더원리츠’는 투명한 정보공개와 적극적인 투자자 의견반영을 위해 주주권 전자투표제를 전면 시행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또한 전국 160여 곳의 주유소부지와 대형 가전매장, 물류센터 등을 소유한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는 친환경 개발모델을 적용한 코-리빙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코람코자산신탁 CI

▲코람코자산신탁 CI. 코람코자산신탁

정준호 코람코자산신탁 대표이사는 "코람코 ESG보고서는 그간 회사가 공들여 추진했던 ESG 성과를 투자자에게 일목요연이 소개함과 동시에 향후 더욱 고도화될 ESG 목표를 적극 실천하겠다는 우리의 의지"라며 "앞으로 ESG보고서 정기 발간을 통해 부동산투자업계 전반의 ESG 수준을 높이는 귀감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giryeong@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