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파주 칠중성 역사가치-활용’ 학술대회 8일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9.06 10:16
'파주 칠중성 역사적 가치와 활용' 학술대회 포스터

▲‘파주 칠중성 역사적 가치와 활용’ 학술대회 포스터. 사진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파주시가 오는 8일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칠중성 종합정비계획 수립을 위한 학술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파주 칠중성 역사적 가치와 활용’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파주시 적성면 소재 칠중성은 삼국 통일전쟁 당시 나당 연합군에 의해 고구려 침공 때 주요 역할을 수행했으며, 통일 이후에는 신라와 당나라 간 전투에서 역할이 매우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칠중성은 현재 문화재보호구역 대부분이 군사시설로 이용돼 조사와 정비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파주시는 칠중성 학술-역사적 가치를 제고하고 향후 체계적인 조사-정비-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학술대회를 기획했다.

학술대회는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 개회사와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장 축사에 이어 서영일 한백문화재연구원장이 ‘국가사적 파주 칠중성’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다.

이어지는 주제발표에서 ‘파주 칠중성 역사적 가치’(윤성호 한성대학교 교수), ‘한국전쟁 파주 칠중성 부근 전투와 보존적 가치’(양영조 한국전략연구위원), ‘파주 칠중성 활용방안’(박지영 문화더하기연구소 대표), ‘한국 디지털 헤리티지 사례와 칠중성 디지털 복원 전망’(박진호 고려대학교 교수) 등이 발표된다.

발제에 이어 김길식 용인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토론자로는 이상훈 육군사관학교 교수, 이우형 현강역사문화연구소장, 강아리 문화위드유더봄 대표, 안형기 고려대학교 교수가 나선다.

이번 학술대회는 파주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진행된다. 별도 사전 신청은 없으며, 파주 칠중성에 관심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