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인호

sih31@ekn.kr

송인호기자 기사모음




성남시, 재개발·재건축 위한 종합지원체제 ‘구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9.05 21:04

이정문 시 재개발재건축추진단장,언론 브리핑 개최
"신속하고 안전한 도시 재창조 실현에 최선 다할 것"

clip20230905210112

▲이정문 성남시 재개발재건축추진단장이 5일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성남시

경기 성남시가 5일 "재개발·재건축을 위한 종합지원체제 구축으로 신속하고 안전한 도시 재창조를 실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문 시 재개발재건축추진단장은 이날 오전 시청 한누리에서 언론 브리핑을 열거 이같이 언급하면서 ‘공약사업 및 중점사업 추진 성과와 향후 추진 방향’에 상세하게 설명했다.

이 단장은 브리핑에서 "성남시는 대한민국 도시개발의 역사를 대표하는 곳으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으며, 이제 도시를 재창조해 새로운 역사를 쓸 때"라고 하면서 현재 추진 중인 7개 분야의 중점사업을 소개했다.

시는 지난해부터 시장 직속 재개발재건축추진단과 민간전문가가 포함된 재개발재건축추진지원단을 신설해 도시재창조의 밑그림이 될 ‘2030 성남시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 타당성 검토용역’과 ‘도시재생전략계획 재정비용역’을 추진 중이다.

그동안 재건축의 걸림돌이던 안전진단 기준을 정부에 건의해 구조안정성 비중을 50%에서 30%로 대폭 완화했고 재건축 안전진단 자문위원회 자체 구성 및 초기 안전진단 비용 지원으로 신속한 사업추진체계를 마련했다.

상생과 공존을 추구하는 순환정비방식의 ‘성남형’ 재개발을 추진해 최근 준공된 중1·금광1 주택재개발 사업을 포함한 총 8개 재개발·재건축사업을 완료했으며 단계별로 23개 구역의 전면적 정비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시는 △원도심 노후 주거지 48개 구역 가로주택정비 사업 △시 예산 96억원을 투입해 산성대로 일대 ‘복합문화 상업공간’ 조성, △연면적 16만㎡이상의 전시컨벤션센터와 업무시설, 관광휴양 숙박시설을 건립하는 백현 마이스 복합단지 조성 △상권을 활성화하고 공공주택으로 복합개발하는 성호시장 현대화 △수내도서관, 산성공원 유원지 숲속 커뮤니티센터를 포함 10개의 공공건축물 건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정문 성남시 재개발재건축추진단장은 "시민의 의견을 빠짐없이 경청하고 수렴해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주거문화를 조성하고 경쟁력을 갖춘 미래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남=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sih31@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