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BNK경남은행. |
경남은행장 직속 조직으로 만들어진 내부통제분석팀은 관련 업무 경력과 역량을 갖춘 우수 인력이 배치돼 내부통제현황 전반을 전문적으로 분석한다. 또 관련 규정과 업무프로세스 등을 원점에서 점검해 개선하는 역할을 맡는다.
주요 과제는 △사고 취약부문에 대한 통제 강화 △자체 내부통제 역량 제고 △건전한 내부통제 문화 정착이다.
주요 과제별 목표 달성을 위해 인사관리 등 기본적인 내부통제 기능을 점검하고, 고위험 업무 직무에 대한 분리 통제를 명확히 한다. 또 준법감시조직 역량과 책임을 강화하는 한편 사고예방 감독 기능도 확충한다.
내부고발자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 금융사고 예방교육과 윤리교육 등을 실질화해 자율적인 내부통제 문화도 정착시킬 계획이다.
경남은행은 이번 전담 조직 신설과 충실한 역할 수행이 고객과 지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첫걸음이라 보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영업점은 3년, 본부부서는 5년 초과 근무한 직원에 대한 순환 배치와 함께 감찰과 상시 감시 강화를 위한 전문 인력의 추가 배치도 마무리했다. 향후에도 장기근무자 순환 배치 원칙을 준수해 내부통제에 전념한다는 방침이다.
임재문 경남은행 경영기획본부장 상무는 "이번에 신설된 내부통제분석팀은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전면적이고 강도 높은 혁신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전직원들이 뼈를 깎는 자구 노력과 각성으로 고객과 지역민들에게 신뢰받는 은행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dsk@ekn.kr